실시간 뉴스



2019 프로야구, SKT "6K급 와이드 VR로 보세요"


와이드 뷰 등 특화 기능 탑재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5세대 이동통신(5G) 상용화와 함께 더 생동감 있는 야구경기 시청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프로야구 경기를 보다 재미있고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는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0일 발표했다.

SK텔레콤은 5G의 초고속 ∙ 초저지연 ∙ 대용량 특성을 활용해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로 보는 ▲5GX 와이드 뷰 ▲한 발 빠른 중계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5GX 와이드 뷰는 경기장 전체를 초고화질로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 우선 적용된다.

 [출처=SK텔레콤]
[출처=SK텔레콤]

4K 화질 카메라 3대를 합해 촬영한 12K 영상을 송출해 6K 급 영상으로 화질 저하 없이 시청할 수 있으며, 내야와 외야를 아우르는 필드 영역뿐 아니라 파울라인 밖 1∙3루 응원석까지 180도 전경을 좌우 파노라마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원하는 부분을 고화질 그대로 확대하는 '핀치 줌', 홈 ∙ 1루 ∙ 3루 방향에서 영상을 볼 수 있는 '멀티 앵글'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경기장 어디든 원하는 대로 당겨서 호수비와 같은 명장면을 비롯해 마운드 위 투구 동작, 좌우 타석 타격 영상 등을 놓치지 않고 자세히 볼 수 있게 된다.

SK텔레콤은 모바일 전송 기술인 TLS(T Live Streaming) 기술을 활용해 한발 빠른 중계방송도 제공한다. 타사 중계 서비스 대비 3~15초 더 빠른 수준으로 지연을 단축하면서도, 화질을 풀 HD 급으로 업그레이드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실시간 중계 중에 마음대로 이전 장면으로 돌려 볼 수 있는 '타임머신' 기능을 비롯해 10개 구단 전 경기를 동시에 시청할 수 있는 '멀티 뷰' 기능도 제공한다. 아울러 '응원팀 알림' '뉴스' 기능으로 야구팬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도록 했다.

SK텔레콤은 VR을 활용해 보다 실감 나는 야구 중계도 선보인다. SK텔레콤이 23일부터 선보이는 'VR 야구 생중계'는 경기장에 가지 않아도 마치 경기장 안에 있는 것처럼 생생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시청자들은 'VR 야구 생중계'를 통해 홈·1루·3루 등 다양한 장소에 설치한 특수 카메라가 전송하는 실시간 경기 영상을 180도로 체험할 수 있다. VR 야구 생중계는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 우선 적용됐으며, 옥수수 내 별도 VR 채널과 오큘러스 스토어 'SKT 5GX VR'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상반기 중 VR 화면 내 멀티뷰와 실시간 기록 화면 제공 등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또 '옥수수 소셜 VR'을 활용해 다른 이용자들과 야구 생중계를 함께 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도 제공한다. 소셜 VR은 하나의 가상 공간에 최대 8명의 참여자를 초대해 함께 100인치 이상의 대형 화면으로 영상을 볼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함께 볼수록 재미가 배가되는 스포츠 시청에 적합한 서비스다. 가상 공간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음성 대화를 주고받거나 제스처를 취할 수 있고 야구팬들이 함께 응원을 하면서 경기를 볼 수 있다.

SK텔레콤은 프로야구 서비스를 시작으로 5G 기반 '소셜 VR' 서비스를 대폭 업그레이드할 방침이다. 고화질 VR 영상에 대한 실시간 스트리밍을 비롯해 전용 플레이어를 통한 360도 4K 영상 시청, 입체감을 느낄 수 있는 3D VR 영상 시청을 통한 몰입감 극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스포츠뿐 아니라 각종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VR 콘텐츠를 늘려갈 예정이다.

오는 23일 인천 SK행복드림구장에서 열리는 프로야구 개막전에 맞춰 깜짝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개막전 시구에 앞서 혁신 기술을 활용해 5G 시대에 본격 개화할 AR 서비스의 청사진을 대중에 선보일 계획이다.

양맹석 SK텔레콤 5GX MNO사업그룹장은 "5GX 프로야구 서비스를 필두로 5G를 활용해 고객이 각종 스포츠 경기를 훨씬 다채롭게 즐길 수 있을 것"이라며, "5G 스마트폰 상용화에 맞춰 5G 기반의 다양한 미디어 ∙ VR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9 프로야구, SKT "6K급 와이드 VR로 보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