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해설]‘아이온’ 中 로열티 100억대 추산


 

중국에서 대박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아이온’의 로열티 수입이 100억에서 최대 11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됐다.

7일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는 2분기 실적을 발표했지만 중국에서 거둬들인 ‘아이온’ 로열티에 대해서는 끝까지 입을 열지 않았다.

애널리스트를 상대로 한 컨퍼런스콜에서도 엔씨는 ‘아이온’ 중국 서비스 업체 샨다와의 비밀유지계약과 영업 비밀임을 내세워 이에 대한 언급을 회피했다.

이처럼 엔씨가 침묵으로 일관하자 업계에서는 ‘아이온’ 중국 로열티 수입을 약 11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는 ‘아이온’의 중국 상용화가 4월부터 시작됐기 때문에 전분기와 비교해서 늘어난 금액을 ‘아이온’의 중국 로열티 수입으로 본 것이다.

엔씨는 지난 1분기 74억1700만원의 로열티 수입을 올렸지만 2분기에는 187억원으로 113억원이 늘어났다. 2분기 로열티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아이온’ 뿐이기 때문에 늘어난 113억원이 ‘아이온’의 중국 로열티라는 논리다.

업계 한 관계자는 “올 2분기 국내 게임업체들의 로열티 수입은 환율 하락 등의 요인으로 1분기 보다 감소했지만 엔씨는 오히려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다”며 “이는 4월에 중국에서 상용화된 ‘아이온’의 로열티 수입이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하지만 ‘아이온’의 중국 로열티가 100억원에도 미치지 못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수정된 가이던스가 이를 뒷받침하고있다.

엔씨는 당초 올해 해외 로열티 목표를 300억원으로 발표했다가 2분기 실적발표 때 이를 520억원으로 수정했다. 이는 지난해 로열티 매출 201억원에 비해 319억원이나 늘어난 것이다. 기존 작품들의 로열티 수입이 유지될 경우, 신규 로열티 매출원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입이 올해 총 319억원인 셈이다. 그러나 이를 전부 ‘아이온’의 중국 매출로 잡는 것은 무리다.

엔씨의 로열티 매출은 ‘아이온’ 하나만 놓고 봤을 때도 중국에 이어 러시아와 일본, 대만, 북미 등이 추가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또 러시아에 진출한 ‘리니지2’의 로열티 수입도 고려하면 ‘아이온’의 중국 단일 로열티는 300억원 미만이 될 가능성이 높다.

이에 대해 엔씨측에서는 “매 분기 실적발표는 연결재무재표에 기초해 산출되고 있다”며 “로열티 매출은 중국의 ‘아이온’ 뿐만 아니라 타 게임과 지역이 포함돼 있다”고 설명했다.

엔씨는 이번 실적발표를 통해 2분 말 기준으로 ‘아이온’ 중국 서버가 154대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엔씨는 또 7월 상용화에 돌입한 대만과 일본은 각각 19대와 9대의 서버가 운영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엔씨는 ‘아이온’의 북미와 유럽 상용화를 각각 오는 9월22일과 25일에 실시할 계획이다.

[더게임스 김상두기자 sdkim@thegames.co.kr]

관련기사

/김상두의 뉴스 잠망경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설]‘아이온’ 中 로열티 100억대 추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