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예령 기자, 경기방송 사직 "문 대통령에 한 질문이…"


방통위 "경기방송 폐업, 정치적인 이유 아냐…재허가 점수 미달이 명확했다"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김예령 경기방송 기자가 2019년 신년 기자회견에서 자신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한 질문이 경기방송의 재허가에 영향을 끼쳤다는 취지의 글을 SNS에 올려 또 다른 논란을 낳고 있다.

김예령 기자는 지난 2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경기방송에서 퇴직한 사실을 알리며 "23년 간 몸담았던 '경기방송', 긴…시간이었다"라며 "지난 2019년 1월 '신년기자회견'에서의 대통령에 대한 저의 질문이 결국 저희 경기방송의 재허가권에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저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고 주장했다.

 [김예령 기자 페이스북]
[김예령 기자 페이스북]

앞서 김 기자는 지난해 1월 1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소속과 이름을 밝히지 않은 채 문재인 대통령에게 "자신감은 어디에서 나오는 건지 근거는 무엇인지 단도직입적으로 묻는다"고 질의했고, 이후 김 기자의 태도는 갑론을박의 대상의 됐다.

한편, 경기방송은 지난 20일 긴급 이사회를 열어 지상파방송허가를 반납하고 폐업하는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이사회는 폐업의 배경에 대해 '노사간 불협화음'으로 정상적 경영이 불가피해지자 전원 만장일치로 (폐업 결의안에)합의했다고 밝혔을 뿐, 김 기자의 주장을 거론하지 않았다.

그간 경기방송은 사측과 노조(취재기자, 방송 PD 등)가 부당해고, 회사기밀 유출 등을 이유로 마찰을 빚어왔다. 이 방송사는 1997년 개국했으며 경기지역 유일한 지상파 민영방송사다.

방송통신위원회은 경기방송의 자진 폐업에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지상파사업자가 스스로 사업을 포기한 건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이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26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전체회의에서 "지금 당장 방송을 폐업해버리면 동일 주파수 사업자를 선정해 방송을 재개할 때까지 상당 시간이 걸리는데 그 기간 동안 청취자 권리가 침해당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방송사 자진 폐업을 막을 순 없지만 방송시설 매각금지 등을 강제할 수 없는지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폐업 결정이) 정치적인 이유 때문이라는 식의 소문도 있다"라며 "그 부분은 분명히 해야 한다. 경기방송은 재허가 점수 미달이 명확했다. 조건부 재허가에도 자의적인 폐업 결정에 나선 것은 방송사업자로서 기본 자세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예령 기자, 경기방송 사직 "문 대통령에 한 질문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