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에서도 기능성게임 시장 열릴 수 있을까


정부가 2012년까지 기능성 게임 시장을 5천억원 규모로 키운다는 육성 의지를 밝힘에 따라 기능성 게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기능성 게임의 경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현재 어느 정도 정착 가능성을 보이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여전히 생소한 영역이다.

그러나 최근 정부와 민간 업체의 이해과 맞물리면서 이 시장을 확대키 위해 협력키로 함에 따라 향후 귀추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 기능성게임, 美 시장에서 게임 범주 벗어난 독자영역으로 주목받아

미국의 경우 지난 1970년대부터 게임을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해 성과를 볼 수 있다는 논의가 일기 시작했다. 미국의 기능성 게임 시장 규모는 연간 5천만달러 수준. 미국 CMP미디어는 오는 2010년에는 시장 규모가 3억6천만달러 규모를 이룰 것으로 점치고 있다.

각종 재해와 기아문제를 해결하는 긴급구호활동을 내용으로 하는 푸드 포스(Food Force), 암투병을 소재로 한 리미션(Re-Mission) 등이 주요한 성공사례로 꼽힌다.

기능성 게임을 게임의 하위장르가 아닌 인터랙티브 미디어(Interactive Media)'라는 별도의 영역으로 볼만큼 그 위상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 한국에서는 아직 뿌리내리지 못해

한국의 경우 지난 2008년 연말까지 기능성 게임 시징 규모가 '제로'에 가까운 상황이다.

학습이나 훈련, 사회 변화 등을 이끌언 내기 위한 수단인 기능성 게임의 특성상, 초기 정착을 위해선 정부의 관심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며 이에 발맞춘 학계와 민간의 협력플레이가 절실하다.

2009년 기준 정부의 기능성게임 예산지원 규모는 9억원. 게임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온라인게임 업체들이 2009년 이전에 출시한 본격적인 기능성 게임 또한 전무한 상황이다.

입시 위주의 '몰입성 교육' 풍토가 강해 에듀테인먼트가 좀체 자리잡기 힘든 한국의 교육풍토도 기능성게임이 자리잡는데 장애요소로 꼽힌다.

게임산업진흥원의 기능성게임 제작지원으로 '스타스톤' 등 일부 게임이 선보이기도 했고 정부가 점차 기능성 게임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실용성'보단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한 게임에 대한 '인식개선' 차원의 성격이 더 강한 것이 사실이다.

◆ '자세' 바뀐 민-관, 시장 개척에 뛰어들어

최근들어 기능성게임에 대한 민관의 '자세'가 바뀐 것은 해외 성공사례로 인해 그 가능성이 점차 주목받는데다 사업자들의 이해관계도 이와 부합되기 때문.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 게임에 대한 인식이 저하되면서 이의 극복을 위해 기능성 게임을 제작하는 것이 메이저 게임사들에게 '대안'으로 인식됐고 주무부서인 문화체육관광부도 이에 주목하고 있는 상황.

닌텐도의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판매고에서 증명됐듯, 정교하게 제작될 경우 시장성 또한 담보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며 주요 게임사들의 참여도 이어지고 있다.

NHN, 한빛소프트, 엔씨소프트가 차례로 기능성 게임 본격 제작 및 출시를 진행하고 있다.

정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산업계와 학계가 참여한 기능성게임 포럼이 14일 밝힌 바에 따르면 정부는 시장 확대를 위해 오는 2012년까지 8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

▲창작·연계 활성화 ▲ 연구개발 강화 ▲보급·유통 활성화 ▲사회인식 제고 및 홍보 확대 ▲해외진출 활성화 및 국내외 협력 강화 등이 주요 추진전략으로 선정됐다.

창작·연계 활성화를 위해서는 환경·교육게임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과제로 제시됐고 연구개발 강화를 위해 생체 신호 입력 기술, 체감 및 감성 인지 기술 개발 등 첨단 기술 개발이 추진된다.

보급·유통 활성화를 위해 기능성게임 정보은행(Serious Game Resource Bank) 개념의 포털 구축, 기능성게임 추천제 시행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 지속적, 체계적 지원으로 실효 거둬야

기능성 게임 시장 정착에는 국내시장에서의 낮은 인지도, 경기 침체로 인한 문화 및 여가 활동에의 관심, 소비 감소 가능성이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정부 지원을 믿고 뛰어든 업체들이 품질이 떨어지는 게임들을 양산, 유통할 경우도 우려된다.

기능성게임 포럼에 참여한 한 관계자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육성과 관리가 절실하다"고 전했다.

서정근기자 antila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에서도 기능성게임 시장 열릴 수 있을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