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 게임사, 북미 시장에서 '복수혈전' 꿈꾼다


국산게임 중 최고의 성과를 냈던 히트작들이 북미 시장에 연이어 도전장을 내고 있다.

이중에는 북미 시장에서 실패를 맛 본 후 절치부심한 메이저 게임사들이 공들여 준비한 기대작들도 다수 포함돼 있어 눈길을 모은다.

북미시장 진입의 '포문'을 연 것은 지난 20일부터 공개서비스를 시작한 게임하이의 1인칭 슈팅게임 '서든어택'이다. '서든어택'은 2008년 겨울 '아이온'이 등장하기 전까지 2년여간 국내 게임 중 단연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게임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일본 시장에서 동시접속자 1만명을 상회하는 성과를 내고 있고 이제 슈팅게임 본고장인 미국 시장에 도전장을 낸 것이다.

오는 9월 22일, 현지 상용화에 돌입하는 엔씨소프트의 '아이온'은 하반기 북미 시장에 진출할 한국게임 중 가장 관심을 모으는 게임으로 꼽힌다. '길드워'의 성과로 북미시장에 뿌리내리는 듯 했으나 '타뷸라라사'의 참패로 쓴 맛을 본 엔씨소프트의 현지 위상을 가늠할 게임으로 꼽힌다.

북미지역의 게임 클라이언트 판매 사이트 '스팀'에서 사전예약판매분 만으로 전체 판매순위 2위를 차지하는 등 기대이상의 호응을 얻고 있다. 향후 전망도 밝다는 것이 관련업계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메이플스토리'로 북미 시장에 안착했으나 '카트라이더'가 부진한 성적을 낸 끝에 서비스를 종료, 체면을 구겼던 넥슨은 하반기 중 '던전앤파이터'의 공개서비스를 단행하며 다시 한 번 승부수를 던진다.

한국 시장에서 동시접속자 18만, 중국 시장에서 150만명을 유지하는 이 게임이 미국 시장에서도 성공할 경우 넥슨은 한국 게임사 중 엔씨소프트와 함께 북미 시장에서 가장 굳건한 토대를 마련한 기업으로 꼽힐 전망이다.

NHN, 한빛소프트, 제이씨엔터테인먼트 등은 영문 버전의 글로벌 서비스를 통해 현지 시장을 노크한다.

NHN은 '헉슬리' '카르마2' 등 1인칭 슈팅게임들을 하반기 중 연이어 이지닷컴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지닷컴의 기존 게임들 중 '스페셜포스'가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상황에서 1인칭 슈팅 장르의 후속작을 연이어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헬게이트: 런던'으로 현지 시장을 공략했으나 초기의 기대감을 이어가지 못하고 실패했던 한빛소프트는 '에이카'를 통해 복수전을 꿈꾼다.한국과 대만에서 '에이카'의 상용화를 진행한 한빛소프트는 해당 게임의 영문 버전 글로벌 서비스 혹은 더나인을 통한 중국 서비스 중 하나를 택일할 예정이다.

제이씨엔터테인먼트는 최근 개설한 글로벌 게임포털 '게임키스닷컴'을 통해 '프리스타일'과 '니다 온라인'의 영문 버전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며 설욕을 벼르고 있다.

제이씨엔터테인먼트는 간판게임인 '프리스타일'이 현지 시장에서 흥행에 실패해 지난 2008년 상반기, 서비스를 종료시킨 바 있다. 현지 배급사였던 시에라 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프리스타일'의 글로벌 서비스를 다시 론칭하며 북미시장에서 재기를 꿈꾸고 있는 것이다.

이들 기업들은 모두 북미시장에서 다년간 서비스를 진행하며 성공과 실패를 함께 맛보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성공을 통한 노하우와 실패로 얻은 교훈을 잘 조화시켜 새로운 성공스토리를 쓸 경우 한국 게임산업의 지상과제인 북미 시장 개척에 한층 힘이 실릴 전망이다.

서정근기자 antila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게임사, 북미 시장에서 '복수혈전' 꿈꾼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