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해설]문화부와 게임업계 '자율규제 필요성 공감'


부정적 업계 이미지 탈피 위해 자정 노력

문화부와 게임업계가 여러차례 협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게임 과몰입 대책'을 두고 미묘한 기류가 흐르고 있다.

엔씨소프트, CJ인터넷, 한빛소프트 등 국내 주요 게임회사들이 역할수행게임(RPG) 장르의 온라인게임 15종에 대해 올해 안에 게임 내 피로도시스템을 도입하기로 했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문화부와 협의를 거쳐 만들었고 게임업계의 본격적인 자율규제 신호탄으로 볼 수 있지 않겠느냐"고 풀이했다. 게임 업계 스스로 문화부의 대책을 받아들이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주무부처인 문화부의 '갑'과 게임업계라는 '을'의 협의가 진정한 협의가 될 수 있었겠느냐는 지적이 있다.

또 게임과 관련해 주무부처인 문화부 이외의 다른 부처와 국회에서 일고 있는 게임 규제 관련 정책과 법안을 두고 게임업계가 상당 부분 부담스러워 했다는 분석도 있다. 스스로 대책을 먼저 내놓음으로써 '강한 제재'를 막아보자는 의도도 녹아들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넥슨은 아예 '메이플스토리' 등 세 개 게임에 대해 청소년 이용자의 심야시간 접속을 제한하는 파격적인 방안을 제시해 이미지 쇄신에 대한 업계의 고민이 꽤 컸음을 보여줬다.

넥슨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분명히 매출 하락이 예상되고, 이용자 반발에 대한 내부적인 고민이 없지 않았지만 선도업체로서의 책임 차원에서 결단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게임 내 피로도시스템 도입, 수개월 걸릴듯

피로도시스템은 게임을 오래할수록 게임 내 아이템 획득 속도를 늦추는 프로그램으로, 게임 내 시나리오와 긴밀히 연계되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 설계 단계에서부터 피로도시스템 도입을 고려하지 않는 한, 서비스 중간에 이식하는 것이 그리 간단한 일은 아니다. 경험치나 아이템과 연관돼 있기 때문에 게임 이용자들에게도 민감한 문제다.

하지만 최근 게임 산업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이 확산되면서 업계의 자정 노력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됐다. 특히 강제적 셧다운제 법안 등 강도 높은 규제안이 잇따라 나오면서 업계의 위기감이 팽배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 없이 만든 설익은 규제가 확대되는 것을 보고 있기보다는 업계가 스스로 나서서 '건강한 성장'에 대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게임업계는 피로도 시스템 도입에는 최소한 몇 개월이 걸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기존 게임 이용자들의 게임 이용 행태 분석, 그리고 피로도시스템에 대한 이용자 반응과 의견을 수렴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엠게임 관계자는 "내부시스템 구축과 오류 점검, 이용자 의견 수렴 등을 거쳐서 이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피로도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웹젠 관계자도 "자정 노력을 강화하자는 업계 흐름에 맞추기 위해 피로도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웹젠은 지난해 11월 출시한 '뮤 블루'에 이미 피로도시스템을 도입했고, 현재는 '뮤 레드'에 대해 피로도시스템 도입을 준비중이다.

게임업계는 향후 과몰입 예방 조치 이행 경과를 문화부에 보고하는 조항이 법제화되더라도 이것이 모든 게임업체, 모든 게임으로 확대되거나 의무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몰입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스포츠게임이나 총싸움게임으로 확대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고 ▲여력이 없는 중소게임개발사까지 규제하기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게임산업협회 관계자는 "게임 이용자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주요 업체들 중심으로 업계 자율 규제를 확산시키기로 했으며, 이에 대해 문화부와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상태"라며 "사용자와 업계에 모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연기자 hiim29@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설]문화부와 게임업계 '자율규제 필요성 공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