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전자 주총] 주주 5배 많아진 첫 주총…사외이사 선임 관심


국민연금 찬성 불구 의결권 자문사 서스틴베스트·해외연기금 4곳 반대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삼성전자가 20일 오전 9시 서울 서초동 삼성전자빌딩 5층에서 제50기 정기 주주총회(정기주총)를 연다. 지난해 5월 주식을 50대 1로 액면분할한 뒤 열린 첫 정기주총이다. 이에 삼성전자 주주는 2017년 말 15만8천여 명에서 지난해 말 78만8천여 명으로 약 5배 늘어났다.

삼성전자는 애초 늘어난 주주들을 고려해 잠실실내체육관 등 대형 행사장을 빌려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고심 끝에 올해 주총 장소를 지난해와 같은 서울 강남역 인근 서초사옥으로 정했다. 대신 좌석을 400개에서 올해 800개로 두 배가량 준비했다.

삼성 사옥 전경
삼성 사옥 전경

이번 주총에서는 재무제표 승인과 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승인 등이 안건으로 올라왔다. 이중 관심은 이사 선임 안건이다.

삼성전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김한조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과 안규리 서울대 의대 교수를 추천했다.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은 재선임 안건이 상정된다.

다만, 박 전 장관과 안 교수에 대해서는 사외이사 후보로 부적절하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박 전 장관의 경우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것이 문제로 거론되고 있다. 대기업집단 소속 공익법인 자료에 따르면 학교법인 성균관대학 및 성균관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삼성그룹 소속 공익법인으로 분류된다.

국내 의결권 자문회사 서스틴베스트를 비롯해 브리티시컬럼비아주투자공사(BCI), 캐나다연기금투자위원회(CPPIB), 캘리포니아교직원연금(CalSTRS), 플로리다연금(SBA Florida) 등 해외 연기금이 반대입장을 피력했다.

안 교수는 삼성의 특수관계법인인 호암재단으로부터 받은 상금이 문제로 지목됐다. 안 교수는 2017년 사단법인 라파엘인터내셔널 이사장을 맡으면서 사회공헌 활동을 한 공로로 호암재단으로부터 상금 3억원과 순금 50돈 메달을 받았다.

다만, 삼성전자 2대주주인 국민연금(8.95% 지분율)은 앞서 올라온 안건에 모두 찬성한단 입장을 밝힌 상태다.

이재용 부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은 이번 주총에 상정되지 않는다.

양창균 기자 yangc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전자 주총] 주주 5배 많아진 첫 주총…사외이사 선임 관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