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상용SW 구매 활성화 위한 SW영향평가 제도 실효성 강화


발주기관 자체 평가에 대해 과기정통부 장관 검토·개선 요청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공공부문에서 상용 소프트웨어 구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영향평가' 제도를 강화하는 소프트웨어진흥법 일부개정안 및 소프트웨어진흥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이 19일 시행된다고 밝혔다.

소프트웨어 영향평가 제도는 공공부문이 소프트웨어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민간 소프트웨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민간 시장에 상용 소프트웨어가 이미 있는 경우 사서 쓰도록 함으로써 상용 소프트웨어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제도이다.

과기정통부 로고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 로고 [사진=과기정통부]

그러나 기존 제도는 사업을 추진하는 발주기관이 자체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소프트웨어 산업계 및 전문가의 의견이 있었으며, 이를 반영한 소프트웨어진흥법 개정안이 올해 3월 국회에서 의결됐다.

과기정통부는 소프트웨어진흥법이 개정됨에 따라 이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하기 위하여 소프트웨어진흥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했다.

먼저 소프트웨어사업을 발주하는 경우 영향평가를 입찰공고일 30일 전까지 실시하도록 하고 소프트웨어 사업자의 요청에 따른 재평가도 입찰공고를 하기 전까지 실시하도록 했다.

아울러 발주기관은 영향평가 결과를 해당 소프트웨어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입찰공고일 5일 전까지 재평가 결과는 해당 소프트웨어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입찰공고를 할 때 공시하도록 했다.

이도규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상용 소프트웨어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우선 공공부문에서 민간의 소프트웨어를 구매토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소프트웨어 영향평가 제도의 실효성을 확보함으로써 공공부문이 상용 소프트웨어 산업의 성장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보다 수행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상용SW 구매 활성화 위한 SW영향평가 제도 실효성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