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분투기] ⑬ 두자리 수익률은 기본!…'메타버스 ETF'가 담은 종목은?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상장 한 달 만에 29%↑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을 시작으로 '파이어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지출을 통제하고 자산을 불려 빠른 은퇴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죠. '일하지 않고 월 1천만원씩 버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주식 시장도 활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남들도 다 한다는 투자를 나만 안 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세제혜택이 주어져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용한 똑똑한 투자기, 지금부터 함께하시죠.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거세지자 국내 시장에서도 메타버스에 특화된 상장지수펀드(ETF)가 등장했는데요. 4개 자산운용사들이 지난 10월 동시에 '타이거(TIGER) Fn메타버스 ETF', '코덱스(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KB스타(STAR) 아이셀렉트(iSelect) 메타버스', '하나로(HANARO) Fn K-메타버스MZ'를 선보였습니다.

4개 상품 모두 출시 한 달 만에 10~20%대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30%에 가까운 수익률을 기록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ETF가 있습니다. 어떤 종목인지 궁금하시죠? 이번 시간에는 국내 증시에 상장된 4종의 메타버스 ETF를 살펴보겠습니다.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기업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변경하며 메타버스 사업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도 메타버스 관련 종목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자 지난 10월 4개 ETF 종목이 시장에 등장했습니다. 사진은 메타버스 관련 이미지. [사진=페이스북]

현실 세계와 같은 3차원의 디지털 가상 공간인 메타버스가 확장되면 기계,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 등이 관련 기업들도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현재 메타버스 ETF들은 메타버스 세계를 구축하기 위한 확장현실(XR) 기술을 직접 구현하는 기업보다 메타버스로 수혜를 볼 수 있는 엔터·게임·플랫폼 등 기업의 비중을 높게 가져가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상장된 메타버스 ETF 중 현재까지 수익률이 가장 높은 상품은 KODEX K-메타버스액티브인데요. 상장 후 지난 15일까지 약 한 달 동안의 수익률은 29.66%에 달합니다. 최근 시장에서 주가가 급등한 하이브(8.51%), 펄어비스(7.92%), 위메이드(7.91%) 등을 높은 비중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는 4개 종목 중 유일한 액티브 ETF인데요.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추종하는 패시브 ETF에 비해 추종 지수와의 상관관계를 낮게 설정해 펀드매니저의 운용 능력에 따라 지수 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상품입니다.

액티브 ETF는 비교지수에 없는 신규 상장 기업들을 빠르게 편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는 지난 8월 상장한 게임사 크래프톤(5.34%)을 4개 종목 중 유일하게 편입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메타버스 ETF 4종의 구성 종목 현황. 메타버스 ETF 대부분이 메타버스 산업의 확장으로 수혜를 볼 수 있는 엔터·게임·플랫폼 등 기업의 비중을 높게 담고 있습니다. [사진=ETF체크]

TIGER Fn메타버스 ETF도 26.40%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하이브(10.64%), JYP Ent.(9.32%), 와이지엔터테인먼트(9.13%) 등 엔터 관련 종목의 비중이 30% 가까이 됩니다. 컴퓨터그래픽(CG)·시각특수효과(VFX) 기술 기업인 위지윅스튜디오(10.11%)와 메타버스 기기에 카메라 등 핵심 부품을 공급할 수 있는 LG이노텍(8.25%) 등도 높은 비중으로 담고 있습니다.

KBSTAR iSelect 메타버스, HANARO Fn K-메타버스MZ도 각각 19.8%, 14.5%의 뛰어난 성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KBSTAR iSelect 메타버스는 하이브(구성비중 11.38%), 에스엠(9.27%) 등 엔터 종목과 네이버(8.64%), 카카오(7.89%) 등 플랫폼 기업을 중심으로 상위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LG이노텍도 9.06% 가량 담고 있습니다.

HANARO Fn K-메타버스MZ는 펄어비스를 12.78% 비중으로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고 하이브(12.40%), LG이노텍(9.47%), 네이버(9.30%)와 함께 LG유플러스(8.04%), 현대모비스(7.39%), 엔씨소프트(7.29%) 등을 높은 비중으로 담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ISA 분투기]⑫ 'META'에 투자하고 싶다면?…'이 종목' 담은 ETF 주목)에 이어 이번 시간까지 두 번에 걸쳐 국내·외 메타버스 ETF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이들 종목 중 ISA 분투기 포트폴리오에 담을 수 있는 ETF를 골라 매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