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ISA 분투기] ⑮ 리츠 배당수익 늘려볼까?…유상증자 청약 '도전'


연 8% 배당 ESR켄달스퀘어리츠, 유증 자금으로 물류센터 추가매입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을 시작으로 '파이어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지출을 통제하고 자산을 불려 빠른 은퇴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죠. '일하지 않고 월 1천만원씩 버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주식 시장도 활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남들도 다 한다는 투자를 나만 안 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세제혜택이 주어져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용한 똑똑한 투자기, 지금부터 함께하시죠.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ISA 분투기 계좌에 보유 중인 물류리츠 ESR켄달스퀘어리츠가 물류센터를 추가 매입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결정했다는 내용, 지난시간([ISA 분투기] ⑭ 유증 참여냐, 신주인수권 매도냐…그것이 문제로다)에 설명드렸는데요.

신주 발행가액(6천430원)이 당시 주가와 비슷한 상황이라 유상증자에 참여할지 고민하는 와중에 회사가 신주 발행가를 낮춘다는 공시([기재정정]투자설명서(집합투자증권) (이에스알켄달스퀘어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를 냈습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의 유상증자에 참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픽사베이]
ESR켄달스퀘어리츠의 유상증자에 참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픽사베이]

변경된 신주 발행가는 6천330원입니다. 지난 8일 종가(6천350원)보다 소폭 낮은 수준인데요. 유상증자 청약 마지막날인 9일 오전 11시 기준으로도 6천34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약간이긴 하지만 가격 경쟁력을 가진 유상증자에 참여해 ESR켄달스퀘어리츠 주식을 추가 매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는 구주주의 주당 배정 주식 수를 0.4874388345주로 정하고 있는데요. 보유주식수에 신주배정비율(0.4874388345)을 곱한 수 만큼을 배정한도 주식수로 하고, 배정한도 주식 수 만큼을 초과 청약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ISA분투기 계좌의 경우 신주배정일에 보유하고 있던 주식 수 31주를 기준으로 배정한도 주식 수는 15주, 초과 청약 가능 주식 수는 15주입니다. 총 30주를 청약할 수 있는 셈입니다.

 유상증자 청약 관련 내용은 MTS 나무의 '청약/권리'-'유상청약'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나무 MTS]
유상증자 청약 관련 내용은 MTS 나무의 '청약/권리'-'유상청약'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나무 MTS]

유상증자 청약 방법은 공모주 청약과 비슷합니다.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 나무의 '청약/권리'-'유상청약' 화면에서 청약 가능한 종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가 보이는군요. 발행가 6천330원, 배정수량 15주 확인했습니다. 이제 다 된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청약'을 클릭한 후 배정수량 15주, 초과배정수량 15주를 작성하면 총 청약금액이 나옵니다. 총 30주에 대한 청약금액은 18만9천900원입니다. 투자설명서 등을 확인한 후 '청약 신청'을 누르고, 다시 한번 신청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창을 살펴본 뒤 신청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청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의 투자 구조. [출처=ESR켄달스퀘어리츠 투자설명서]
ESR켄달스퀘어리츠의 투자 구조. [출처=ESR켄달스퀘어리츠 투자설명서]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이번에 조달한 자금을 자리츠2(이에스알켄달스퀘어에셋2호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주식회사)의 보통주 취득 대금과 투자신탁18호(용인 물류센터3) 수익증권 취득 목적으로 차입한 차입금 상환 대금 등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발행가가 변경되면서 ESR켄달스퀘어리츠가 모집하는 금액에 약간의 변동이 생겼는데요. 주당 발행가가 100원 줄어들면서 모집 총액은 기존 4천490억원에서 4천420억원으로 70억원 가량 감소했습니다.

이 중 자리츠2 지분 취득에 3천956억원을 사용하고 용인 물류센터3 차입금 상환에 200억원, 추가 지분 취득에 45억원을 쓸 계획입니다. 전체 발행가액이 감소했지만 기존 목적에 대한 금액 변화는 없었고, 예비비만 70억원 가량 줄었습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자리츠와 부동산펀드 수익증권 형태로 물류센터를 편입하고 있는데요. 연 환산 배당률은 8.35% 가량입니다.

ESR켄달스퀘어리츠의 자리츠1은 부천 저온 물류센터를 비롯해 고양·용인·이천 등에서 총 7개 물류센터를 편입하고 있습니다.

자리츠2는 이번 출자금 등으로 김해·이천·안성 4개의 물류센터의 자산을 추가로 취득해 총 5개 물류센터 부동산 자산을 직접 보유하게 될 예정입니다. 또한 내년 6월 완공 예정인 이천 물류센터6를 추가 매입할 계획입니다. 이번 조달 자금을 토대로 자리츠2에 출자한 자금 중 100억원을 사용해 해당 거래의 매매예약권자 지위를 우선 취득하겠다는 설명입니다.

자리츠2가 이천 물류센터6을 취득을 완료하면 ESR켄달스퀘어리츠는 총 18개의 물류센터를 보유하게 됩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ISA 분투기] ⑮ 리츠 배당수익 늘려볼까?…유상증자 청약 '도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