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분투기] ⑰ "로블록스에 투자"…글로벌 메타버스 ETF 등장


상장 첫날 수익률 'KBSTAR 글로벌메타버스'·'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 두각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을 시작으로 '파이어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지출을 통제하고 자산을 불려 빠른 은퇴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죠. '일하지 않고 월 1천만원씩 버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주식 시장도 활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남들도 다 한다는 투자를 나만 안 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세제혜택이 주어져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용한 똑똑한 투자기, 지금부터 함께하시죠.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로블록스!"

1년 전만 해도 아무도 몰랐을 이름이지만, 지금은 주식투자자라면 많은 분들이 아는 이름이 됐습니다. 특히 서학개미(해외주식 투자자)들 사이에선 미국의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엔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자신이 설립한 안랩이 10년 전 로블록스에 2천만원을 투자해 지금은 250억원으로 투자금이 늘어났다고 밝히면서 더욱 화제가 됐죠.

'글로벌 메타버스 ETF'를 통해 ISA 계좌로도 로블록스와 같이 미국에 상장된 메타버스 관련 종목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진은 로블록스 포스터. [사진=로블록스 홈페이지]

사실 로블록스는 게임 플랫폼 기업입니다. 로블록스는 이용자들이 자신의 아바타로 가상세계에서 활동하는 게임인데요. 미국 내 어린이들과 10대 청소년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로블록스를 향한 사랑은 지구 반대편에 살고 있는 서학개미들에게도 전해졌는데요. 로블록스는 지난 21일 기준 국내 투자자의 해외주식 보유잔액 18위에 랭크돼 있습니다. 미국 반도체 기업인 AMD(19위)와 대만 반도체 기업 TSMC(20위) 보다 높은 순위입니다.

이처럼 국내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종목이지만, 그동안 ISA 계좌에는 담을 수 없었는데요. 해외주식 직접 투자가 불가능한 ISA 계좌에서는 해당 종목으로 구성된 국내 상장 상장지수펀드(ETF)를 통해서만 매매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로블록스를 담고 있는 ETF는 없었거든요.

이젠 '글로벌 메타버스 ETF'로 ISA 계좌로도 미국에 상장된 메타버스 관련 종목에 손쉽게 투자할 수 있게 됐습니다. (브라보!)

글로벌 메타버스 ETF 4종의 구성 종목 현황. 글로벌 메타버스 ETF 대부분이 메타버스 산업의 확장으로 수혜가 기대되는 빅테크 기업과 반도체 기업을 높은 비중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TIGER 글로벌메타버스와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이 로블록스를 3~4%대 비중으로, KBSTAR 글로벌메타버스가 1%대로 담고 있습니다. [출처=ETF체크]

국내 자산운용사 4곳은 전날(22일) 동시에 'KB스타(STAR) 글로벌메타버스무어게이트(Moorgate)', '타이거(TIGER) 글로벌메타버스액티브',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액티브',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액티브' ETF를 선보였습니다.

KBSTAR 글로벌메타버스는 유일하게 특정 지수의 수익률을 그대로 추종하는 패시브 ETF입니다. 로보어드바이저 업체 파운트가 독자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예측한 메타버스 관련 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메타버스 인덱스(Global Metaverse Index)를 추종합니다.

나머지 3개 상품은 모두 액티브 ETF입니다. 액티브 ETF는 지수와의 상관관계를 낮게 설정해 펀드매니저의 운용 능력에 따라 지수 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TIGER 글로벌메타버스는 메타버스 관련 산업 매출이 전체의 50% 이상인 기업 중 시총 상위 50종목으로 구성된 'Indxx Global Metaverse Index'를 비교지수로 선정하고 있습니다.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은 미국 상장 종목 중 메타버스 키워드 연관도 점수 상위 40종목으로 구성된 나스닥 유노 메타버스 인덱스(Nasdaq Yewno Metaverse Index)를,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는 블룸버그 메타버스 관련 산업군 내 시총 상위 200종목으로 구성된 블룸버그 글로벌 디지털 미디어&테크 셀렉트 프라이스 리턴 인덱스(Bloomberg Global Digital Media & Tech Select Price Return Index)를 비교지수로 합니다.

구성종목을 살펴보면 KBSTAR 글로벌메타버스는 애플(티거명 AAPL)을 9% 비중으로 가장 많이 담고 있고 퀄컴(QCOM), 브로드컴(AVGO) 등을 5%대 비중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 기업인 펄어비스와 카카오게임즈 등도 1%대로 담고 있군요.

TIGER 글로벌메타버스는 엔비디아(NVDA)와 메타버스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사인 유니티소프트웨어(U)를 7%대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도 서학개미들이 선호하는 메타버스 관련주 중 하나인데요. 지난 21일 기준 해외주식 보유잔액 순위 27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은 애플과 알파벳(GOOG), 마이크로소프트(MSFT)를 9%대로 담고 있습니다.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액티브는 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 플랫폼스(페이스북, FB), 애플 등을 5%대 비중으로 상위 종목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를 3%대로 담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장 첫날 수익률은 KBSTAR 글로벌메타버스(2.55%)와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액티브(2.36%)가 앞서가는 모습입니다. TIGER 글로벌메타버스(0.70%)와 KODEX 미국메타버스나스닥(-0.40%)는 보합권에서 거래를 마쳤습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