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귀가 트이는 정치]문대통령-윤석열 정면 충돌…오늘도 난타전


막판 대선판 흔드는 '적폐 수사' 논란…2차 TV토론서 공방 예고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집권시 적폐청산 수사'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발언을 문제삼아 문재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공개 사과를 요구하면서, 문재인 정부 '적폐 수사' 논란으로 막판 대선판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대선이 한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현직 대통령과 제1야당 대선후보가 정면 충돌하는 보기드문 광경이 벌어지고 있는 건데요.

[문재인 대통령/ 10일 참모회의]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 본 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 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 그리고 현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

논란의 발단은 윤 후보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한 발언이었습니다.

윤 후보는 지난 9일 보도된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집권하면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 "해야죠. 해야죠. (수사가) 돼야죠"라며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시스템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또 집권시 윤 후보가 최측근 검찰 간부를 서울중앙지검장에 임명해 검찰공화국을 만들 것이란 민주당 일각의 주장에 "그건 여권의 프레임",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 반박했습니다.

당일 청와대 고위관계자가 나서 "매우 부적절하고 매우 불쾌하다. 아무리 선거지만 서로 지켜야 할 선이 있다"고 한 지 하루 만에 문 대통령이 직접 사과까지 요구하고 나선겁니다.

청와대 참모진들 사이에는 격앙된 분위기가 감지됩니다.

한 고위관계자는 "대통령이 심사숙고한 판단에 의해서 그런 말씀을 하셔서 분위기는 매우 무거웠다"고 참모회의 당시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윤 후보는 사과의 뜻을 밝히지 않았지만 정치보복할 뜻이 아니었다며 다소 '톤 다운'된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10일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없는 사정을 늘 강조해 왔습니다.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그리고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서 처리돼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고 그것은 제가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를 시작하고 오늘에 이르기까지 전혀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면에서는 우리 문재인 대통령님과 저와 똑같은 생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고민정 의원 등 청와대 출신 여당 소속 의원 20명은 "윤 후보가 정치 보복을 공언했다"며 비판에 가세했습니다.

[고민정 민주당 의원/10일 윤 후보 정치보복 규탄 기자회견]

"이번 발언은 자신의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권력을 사유화하겠다는 민주주의의 후퇴 선언입니다. 어렵사리 조금씩 전진하고 있는 권력기관 개혁을 다시 물거품으로 만들어 검찰과 권력기관 전체를 권력의 시녀로 만들겠다는 속내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윤 후보는 문 대통령과의 정면충돌을 피했지만 국민의힘은 "청와대와 대통령의 명백한 선거개입"이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윤 후보가 평소 소신대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과 원칙 그리고 시스템에 따른 엄정한 수사 원칙을 강조했을 뿐인데 민주당이 발언의 취지를 곡해해 정치보복 프레임을 씌우고 대통령과 청와대가 가세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11일) 대선후보 4자간 2차 TV토론이 열리는 가운데 다시 한 번 치열한 공방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적폐 청산 수사' 발언이 뇌관으로 부상하면서 후보들의 토론 전략도 상당폭 변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영상 김보선 기자

귀가 트이는 정치 [사진=김보선 기자]
귀가 트이는 정치 [사진=김보선 기자]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귀가 트이는 정치]문대통령-윤석열 정면 충돌…오늘도 난타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