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귀트정]171분 '급랭 정국' 막았지만…尹 '5월 용산' 가능할까


尹측 '협조' vs 文측 '면밀한 검토'에 방점…·추경·인사·MB사면 등 실무협의 남아

귀가 트이는 정치, 귀트정은 세상을 깨우는 정치 이슈를 속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 국회와 청와대에서 24시간 쏟아지는 현안들, 정치인의 말말말을 선별하고 깊이를 더해 드립니다. 듣다보면 "정치를 듣는 귀가 트입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당선인의 만남은 대선 후 19일 만의 '늑장' 회동이었지만, 만남 시간은 역대 회동 가운데 가장 긴 171분으로 기록됐습니다.

대선 이후 내내 용산 집무실 이전, 공공기관 인사권 등을 놓고 양측의 신경전이 팽팽했지만, 회동 분위기는 "시종일관 화기애애했다"라고 배석한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이 전했습니다.

그러나 분위기가 그 자체로 화기애애했다기 보다는 회동의 걸림돌로도 여겨졌던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이나 공공기관 인사권 등 민감한 현안은 우회로만 거론하고 가벼운 소재로 덕담만 주고받은 영향이라는 게 대체적인 평가입니다.

실제 이날 회동에선 실무 차원의 논의를 열어두는 선에서 결론난 의제가 대부분이었죠.

분위기는 진전됐으나 현안에 대한 구체적 합의가 없어 아쉽다는 평가에 대해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국민 여러분들께 정권 이양기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이 맞잡은 손, 대화로 걱정을 덜어드린 데 의미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나라 안팎의 사정이 어려워 통합된 힘으로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는 점에서 두 분 뜻이 같다는 점을 확인한 것에 의미를 부여한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19 손실보상을 위해 윤 당선인이 요구하고 있는 50조 규모 추경 편성이나, 회동의 뇌관으로 부상했던 감사원 감사위원 임명, 한국은행 총재 인선 등은 모두 청와대 이철희 정무수석과 인수위 장제원 비서실장 간 실무협의로 구체적으로 이어나가기로 했습니다.

관심을 모았던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문제는 양측에서 일절 꺼내지도 않았습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문제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예산 등 협조 의사를 밝혔는데요, 다만 예비비 등 핵심 쟁점은 실무협의로 풀어야 할 사항입니다.

장 실장은 "자연스럽게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얘기가 나왔다"고 분위기를 전하면서, 문 대통령이 "집무실 이전 지역에 대한 판단은 차기 정부 몫이라 생각하고, 지금 정부는 정확한 이전 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판단은 차기 정부의 몫이라고 했지만, 정확한 이전 계획에 따른 예산을 '면밀히 살펴' 협조하겠다는 일종의 조건부 약속을 한 셈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5월 10일 윤 당선인이 취임과 동시에 용산 집무실로 입주하기란 어려울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국민의힘에서는 문 대통령이 '협조'를 언급한 데 일단 기대감을 드러내면서 민주당에도 협조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대선 직후 정권 알박기 인사와 청와대 개방 추진 비판 등 대선 불복 의혹도 제기됐지만 어제 회동으로 국민적 우려를 불식시켰다"며 회동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권의 성공을 진심으로 기원하며 협조를 약속한 만큼 민주당도 문 대통령과 뜻을 같이 해주기를 바란다"며 "민생에 관한 한 당리당략이 아닌 국민에 대한 무한한 책임감으로 협조해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171분 간의 최장 회동으로 급랭될 듯 했던 신구 권력 사이에 협조 관계의 물꼬는 텄습니다. 하지만 이명박 전 대통령 사면, 임기 말 인사권, 정부조직개편 문제 등 뇌관으로 작용 가능한 다른 현안도 여전히 빼곡해 양측의 갈등이 모두 해소됐다고 보기는 애매해 보입니다.

귀가 트이는 정치 김보선입니다.

■취재/영상 김보선 기자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귀트정]171분 '급랭 정국' 막았지만…尹 '5월 용산' 가능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