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주린이의 공모주] 청담글로벌, 中 사로잡은 이커머스 플랫폼 '출격'


가격경쟁력 높여 일반공모 실시…주관사 KB·대신증권

저도 '따상'을 먹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주린이(주식+어린이)에게 주식시장은 생각처럼 호락호락한 곳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주식공부를. 주변을 둘러보니 여전히 '묻지마 투자'를 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공모주에 투자하려면 최소한 그 회사의 사업모델이나 실적전망, 리스크 요소 등은 알고 해야한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공부는 언제나 쉽지 않죠. 그런 여러분을 위해 '주린이의 공모주'가 먼저 알아봤습니다.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이커머스 원스탑 솔루션을 제공하는 청담글로벌이 기업공개(IPO)를 위한 일반공모를 앞두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은 공모가를 기존 희망밴드 대비 대폭 낮춘 가격으로 확정했는데요. 높아진 가격 매력도로 일반투자자들을 공략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청담글로벌이 24~25일 일반공모를 진행합니다. 사진은 청담글로벌의 CI. [사진=청담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청담글로벌이 24~25일 일반공모를 진행합니다. 사진은 청담글로벌의 CI. [사진=청담글로벌]

◆ 토탈 솔루션 제공…이커머스 플랫폼 기업

청담글로벌은 중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뷰티&라이프' 제품을 성공적인 브랜드로 안착할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인데요. 이커머스를 통해 케이 뷰티와 글로벌 뷰티&라이프 제품을 유통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의 경쟁력은 중국 대형 이커머스 기업들과의 견고한 파트너십에 있는데요. 2020년부턴 중국의 '징동닷컴'과 벤더 계약을 체결해 글로벌 화장품 브랜드 매출을 중심으로 실적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징동닷컴의 1차 벤더는 전 세계에서 7개사 가량이 존재하는데 국내 기업으로는 청담글로벌이 유일합니다. 1차 벤더는 단순히 제품 공급에 그치지 않고 실시간 판매 데이터를 모니터링하고, 제품·시간·소비자별 판매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대응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집니다. 청담글로벌이 1차 벤더로 유통망을 확보한 플랫폼은 징동닷컴과 알리바바를 포함한 6개사입니다.

청담글로벌은 지난 2017년 회사 설립 후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며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1천443억원, 영업이익 97억원을 달성했습니다.

◆ 비교기업, 브랜드엑스코퍼·실리콘투·美리볼브…주당 평가액 1만3천원

청담글로벌은 기업가치 비교 기업으로 국내 기업인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실리콘투 등 2곳과 미국 나스닥에 상장된 패션 이커머스 브랜드 리볼브(Revolve Group)를 선정했습니다.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은 요가복 브랜드 '젝시믹스'와 뷰티 브랜드 '젤라또팩토리' 등을 주요 브랜드로 운영하고 있는 미디어 커머스 기업입니다. 실리콘투는 케이 뷰티(K-Beauty) 브랜드 제품을 자사 플랫폼을 통해 전세계 약 100여개 국가에 역직구 판매하는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청담글로벌은 최종 비교사 3곳의 주가수익비율(PER) 평균 거래배수(30.95배)를 적용해 평가 시가총액을 2천680억원으로 산출했습니다. 주당 평가가액은 1만3천42원입니다.

◆ 확정공모가 6천원…평가가액 대비 할인율 54%

청담글로벌은 당초 희망 공모가액을 8천400~9천600원으로 제시했는데요.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을 거쳐 6천원으로 공모가를 최종 확정했습니다. 회사 측이 산출한 주당 평가가액 대비 할인율은 54% 가량입니다.

기관 수요예측 경쟁률은 24.79대 1을 기록했습니다. 신청수량 기준 6천원을 제시한 비중이 50.48%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6천원 미만을 제시한 곳도 있었는데요. 비중은 12.41% 가량입니다.

희망밴드 상단인 9천600원 이상을 제시한 비율은 27.11%, 희망밴드 구간을 제시한 비중은 8.59% 가량입니다.

◆구주매출 취소…상장일 유통가능 물량 축소 41.4→24.9%

당초 상장 후 유통가능 물량이 전체 주식수의 41.4%에 달해 적지 않은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는데요.

공모가 확정 후 정정한 투자설명서를 통해 구주매출(52만8천474주, 공모주식의 8.3%) 물량을 취소하고, 신주모집분도 기존 581만3천212주에서 507만3천349주로 소폭 낮추기로 했습니다. 이에 유통가능 물량도 24.9%로 대폭 낮아졌습니다.

청담글로벌은 이날(24일) 오전 10시부터 오는 25일 오후 4시까지 일반공모를 진행합니다. 대표주관사는 KB증권, 공동주관사는 대신증권입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주린이의 공모주] 청담글로벌, 中 사로잡은 이커머스 플랫폼 '출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