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아!이뉴스] CJ표 메타버스 나온다…배달비 '고공행진'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IT세상 속에서 쏟아지는 정보를 일일이 다 보기 어려우신 독자분들을 위해, 독자 맞춤형 IT뉴스 요약 코너를 마련했습니다. 본지에서 오늘 다룬 IT기사를 한눈에 읽을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편집자주]

오는 10일 OTT사업자와 문체부간 저작권 소송 5차 변론이 열렸다. [사진=조은수 기자]
오는 10일 OTT사업자와 문체부간 저작권 소송 5차 변론이 열렸다. [사진=조은수 기자]

◆OTT 저작권 소송, 재판부 "이대로 못 끝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음악 저작권' 소송 재판부가 '변론 종결'을 요청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요청을 거절했다.

문체부는 '더 이상 할 것이 없다'며 변론 종결을 강하게 요구했으나 재판부는 이번 소송 결과가 시장에 미칠 영향력을 고려해 추가 변론을 통해 심도있게 들여다 보겠단 의지를 보였다.

10일 서울 서초구 행정법원에서 티빙·웨이브·왓챠 OTT 3사가 문체부를 상대로 제기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 승인처분·취소' 소송 5차 변론이 열렸다.

문체부는 지난해 음저협이 제출한 '음악 저작물 사용료 징수 규정 개정안'을 수정 승인했다. 그러나 OTT 사업자들은 문체부 개정안에 ▲ 절차적·실체적 위법 ▲ 문체부 재량권 일탈 남용 ▲ 저작권법 위반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반발, 소송을 감행했다.

이날 재판부는 문체부가 제출한 저작권위원회 '해외 음악저작권료 징수 관련 해외 시장 실태 조사 연구' 결과 자료에 대한 OTT 사업자 주장을 확인했다.

지난 3월 4차 변론 앞서 사업자 측은 저작권위원회가 발주한 '해외 음악저작권료 징수 관련 해외 시장 실태 조사 연구' 결과 '문서송부촉탁'을 신청했다.

해당 연구는 선행됐어야 하나 실제로는 징수 규정 개정이 이뤄진 후 무려 9개월이나 지나 진행됐다. 문체부가 '영상물 전송 서비스' 조항을 신설해 각각 1.5%, 3.0% 요율을 적용한 것은 2020년 12월이다. 하지만 문체부는 지난해 8월 저작권위원회에 '해외 음악저작권료 징수 관련 해외 시장 실태 조사 연구'를 발주했다.

이에 사업자 측은 해당 연구가 개정안 승인 이후 이뤄진 점을 지적하며, 문체부 측이 개정안 심의 과정에 해외시장 조사를 부실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해외 각국에선 OTT에 쓰이는 음악 저작권요율을 방송 저작권요율 1.3배 정도 적용하나, 국내 요율은 서너배 높은 수준이며 또 문체부 개정안은 이미 권리처리된 저작권에 대한 재징수를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OTT 사업자 법률대리인 이용민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는 "해당 보고서를 봤을때, 문체부가 해외 저작권 사용료에 대해 피상적, 형식적으로만 검토하고 개정안을 처분했다"고 주장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첨단기술 융복합 전시회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에서 전시부스를 열고 있다. [사진=박진영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첨단기술 융복합 전시회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에서 전시부스를 열고 있다. [사진=박진영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의 메타버스 기반 가상오피스 서비스 '브릿지 오피스(Bridge Office)' [사진=박진영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의 메타버스 기반 가상오피스 서비스 '브릿지 오피스(Bridge Office)' [사진=박진영 기자]

◆CJ표 메타버스·버추얼휴먼 나온다…엔터·제조 분야 공략

CJ그룹 IT서비스 계열 CJ올리브네트웍스가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준비해 온 메타버스와 버추얼휴먼 사업의 구체적인 청사진이 공개됐다. 특히 그룹의 강점인 엔터테인먼트와 식품 등 제조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우선 공략하겠다는 포부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첨단기술 융복합 전시회 '스마트테크 코리아 2022'에서 인공지능(AI)·증강현실(AR)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한 신규 솔루션 및 서비스를 대거 선보였다.

우선 회사가 자체적으로 만든 가상오피스 서비스인 '브릿지 오피스(Bridge Office)'를 공개했다. 이는 비대면 환경에서도 임직원들이 재미있고 유의미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메타버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다. 브릿지 오피스는 ▲협업 기능이 탑재된 개인 '브릿지 룸' ▲장소 제약 없이 자유로운 스몰토크가 가능한 '휴식공간' ▲청중석과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대규모 '컨퍼런스 홀' 등으로 구성된다.

CJ올리브네트웍스 관계자는 "브릿지오피스는 (비대면 상황에서도) 임직원간 즐겁고 자유로운 소통을 돕기 위해 만들었고 이를 위해 동물 캐릭터, MBTI 설정 등 다양한 장치를 두었다"면서 "이달 말 내부적으로 우선 도입되고 이후 계열사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비스가 잘 운영되면 향후 기업간거래(B2B) 사업으로도 확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최근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응하기 위한 AI·AR 기반의 산업안전 3종 솔루션도 내놓았다. 이를 기반으로 시공간 제약없이 현장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 환경을 구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CJ올리브네트웍스는 AR 전문 기업 아리아엣지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 증강현실 기반 산업설비 점검 시스템(AR SIS) ▲ 원격 협업 AR 솔루션 AR 리모트 컨트롤(AR Remote Control) ▲ 복장 규정 출입 시스템 스마트 미러(Smart Mirror)를 개발한 바 있다.

'AR SIS'는 작업 과정을 AR 기술로 점검할 수 있는 관리 시스템으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로 현장에 있는 지능형 마커를 태그하면 AR로 작업 목록이 표시돼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원격 협업 AR 솔루션'은 공간의 제약 없이 현장 작업자와 원격지 전문가가 소통할 수 있는 협업 도구다. 현장 작업자가 AR안경을 쓰면, 원격지 관리자의 PC로 연결된다. 현장 작업자가 제품 수리를 위해 제품을 촬영하면 관리자는 원격지에서 해당 영상에 선 드로잉, 화살표, 텍스트, 이미지 등을 활용해 수리 방법을 실시간으로 설명할 수 있다.

[사진=넥슨]
[사진=넥슨]

◆NDC 22서 베일 벗은 '프라시아 전기'…넥슨 기대작으로 자리매김

넥슨의 기대작 '프라시아 전기'가 2022 넥슨개발자콘퍼런스(NDC)에서 베일을 벗었다.

프라시아 전기는 넥슨의 이익제 디렉터가 언리얼 엔진4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모바일-PC 기반 대규모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다. 올해 NDC에서는 비공개 세션을 포함해 총 6개 강연이 진행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했다. 프라시아 전기 개발자들은 게임 기획부터 아트, 프로그래밍에 이르는 다양한 노하우를 전했다.

임훈 넥슨코리아 리드게임디자이너는 지난 9일 '전쟁 MMORPG의 코어유저층 확대를 위한 게임 디자인 고찰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그는 프라시아 전기를 다음 세대의 전쟁 MMORPG를 만들자는 목표로 개발된 게임이라고 소개하는 한편 PvP가 활성화된 게임들의 특징을 소개하고, 프라시아 전기 코어 이용자층을 확대하기 위해 고민해온 요소와 이를 풀어나가는 방법을 공유했다.

10일에는 조현식 개발자가 '라이트 유저도 재밌는 전쟁 MMORPG 만들기'라는 강연으로 대규모 전쟁에 관심이 적은 라이트 게이머들도 프라시아 전기 내에서 콘텐츠 경험을 확장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준비한 여러가지 전략들을 제시했다. 또한 '요구조건이 빡빡한 게임에서 레벨 디자이너로 살아남기'에서는 게임 내 전투 환경에서 보다 치밀한 플레이가 이뤄질 수 있도록 공간을 디자인하고 밀도를 올리는 과정에서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온 여정을 소개했다.

아울러 게임의 세계관을 비주얼적으로 그려내는 아트 분야와 게임을 정교하게 작동시키기 위해 기술적인 틀을 쌓는 프로그래밍 분야에서도 프라시아 전기 개발진의 노력이 담긴 세션들이 공개됐다. 지난 8일 '프라시아 전기 캐릭터 개발 노트' 세션에서는 게임의 장대한 세계관과 내러티브를 담은 다양한 캐릭터들의 콘셉트를 개발하고 이를 사실감 있게 모델링으로 구현하는 일련의 제작 과정이 공유됐다.

프로그래밍 분야 '프라시아 전기에 멋진 탈 것 만들기' 발표에서는 탈것의 역할이 중요한 이 게임에서 현실적이고 생동감 있는 탈것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인 작업 과정을 단계별로 전했다. 이후 10일 '실시간 MMORPG의 플레이 감각을 날카롭게 벼려보자'에서는 프라시아 전기 안에서 벌어지는 실시간 전쟁 과정 중 플레이 경험을 더욱 예리하게 만들고자 네트워크 지연을 극복하기 위해 시도한 노하우를 전했다.

배달비가 3개월 사이 최대 2천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배달 관련 이미지.  [사진=PIXABAY]
배달비가 3개월 사이 최대 2천원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은 배달 관련 이미지. [사진=PIXABAY]

◆고공행진 배달비…3개월 사이 최대 2천원 올랐다

외식 물가만큼이나 배달비도 빠르게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한 번에 주문 한 건을 배달하는 '단건 배달' 서비스가 자리 잡으며 배달비 상승을 이끌었다.

10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에 따르면 동일 업체 기준 3월 대비 5월 배달비 인상이 가장 많았던 배달서비스는 배달의민족 '배민1'으로 확인됐다. 물가감시센터는 약 40.6% 업체의 배달비가 인상됐으며 인상 폭은 최소 300원에서 최대 2천원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묶음 배달 서비스 역시 앱별로 평균 11.6% 업체의 배달비가 인상됐다. 같은 기간 배달비가 하락한 업체는 9.7%다.

물가감시센터는 배민1의 배달비 인상의 경우 수수료 체계 개편 때문이라고 판단했다. 앞서 배달의민족은 지난 3월 단건배달 중개 수수료 개편 단행으로 수수료 정상화에 나선 바 있다.

배달의민족 측 역시 "배민1 서비스는 요금이 정해져 있는 상품이라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그간 배민1 서비스 확대를 위해 진행해온 수수료 프로모션 종료로 점주와 이용자 부담 요금 정상화가 배달비 증가로 보였다는 것.

다만 물가감시센터는 "배민1은 배달 수수료 개편에 따라 일부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어 이벤트 종료 시 배달비 인상 폭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제는 현재 배달비가 소비자들의 생각하는 적정 배달비와 괴리감이 커지고 있는 점이다. 괴리가 커질 경우 이용자 감소로 이어질 수 있어서다.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인한 외부 활동 증가에 배달비 인상이 더해지면, 배달 시장이 크게 위축될 수 있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포용성장 및 지속가능성 관련 외식업 분야 실태조사'에서 이용자가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배달비 수준은 평균 1천618원(2만원 주문 기준)으로 나타났다.

[사진=번개장터]
[사진=번개장터]

◆번개장터, 최재화 COO 신임 대표이사 선임

번개장터가 최재화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다고 10일 발표했다.

최재화 대표는 2020년 3월 번개장터의 마케팅과 패션 사업을 총괄하는 최고마케팅책임자(CMO)로 합류했으며, 2021년부터는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역임했다.

번개장터 합류 전 구글코리아 국내 유튜브 유저 마케팅을 총괄하며 IT 플랫폼 비즈니스 경험을 쌓았고, 세계 최대 맥주 기업 AB-Inbev의 아시아 크래프트 맥주 마케팅 디렉터로서 구스아일랜드 브랜드를 중국과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론칭하기도 했다. 이외에도 글로벌 컨설팅 기업 베인앤컴퍼니에서 다수 기업 전략을 컨설팅하고 패션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최 대표는 '취향을 잇는 거래'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번개장터의 브랜드 구축을 주도했다. 오프라인 매장 '브그즈트 랩', 중고거래 축제 '파름제' 등 고객 경험 중심의 캠페인을 선보였으며 최근 스니커즈·명품 브랜드 거래에 대한 검수 대행 서비스 론칭을 이끌었다.

최재화 신임 대표는 "번개장터 팀이 지난 수년간 축적해온 중고거래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고도의 기술을 바탕으로 번개장터가 '리커머스(Re-commerce) 테크 선도 기업'으로 더욱 공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이끌겠다"라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아!이뉴스] CJ표 메타버스 나온다…배달비 '고공행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