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野, 박진 해임 추진… 與 "민심 역풍… 자제해야"


'박진 해임안' 발의 임박… 국힘, 의총서 대책 논의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의 거취를 둘러싼 여야 전운이 고조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논란 등을 촉매로 박 장관 해임건의안 당론 발의를 기정사실화한 가운데, 국민의힘은 민심 이반을 이유로 민주당의 자제를 촉구했다.

27일 정치권에 따르면, 민주당은 이날 오후 예정된 의원총회에서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당론 발의할 계획이다. 민주당은 박 장관 외에도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효 1차장, 김은혜 홍보수석 등을 '외교·안보 참사 트로이카'로 규정하고 교체를 요구한 상태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늘 의원총회를 거쳐 박 장관 해임건의안을 발의할 예정"이라며 "졸속, 무능, 굴욕, 빈손, 막말로 점철된 사상 최악의 금번 순방 외교 대참사에 대한 주무부처 장관의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국무위원에 대한 해임건의는 헌법 제63조에 따라 국회 재적의원 3분의 1(100명) 이상 발의와 재적의원 과반(150명) 찬성으로 의결된다. 169석의 민주당은 국민의힘(115석) 협조 여부와 관계 없이 단독 발의·의결 모두 가능하다. 해임건의안이 제출되면 본회의 보고 시점부터 24시간 후 72시간 이내 무기명 투표로 표결하게 돼 있다.

민주당은 이날 해임건의안 보고를 마치고 29일 국민의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예정된 29일 본회의에서 표결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해임건의안이 가결돼도 법적 구속력이 없기 떄문에 윤 대통령이 받아들이지 않아도 되지만, 향후 국정운영 부담으로 남을 공산이 크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사진=뉴시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자제를 촉구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정감사 사전검검회의 및 종합상황실 현판식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박 장관 해임 추진에 대해 "민주당이 의석 수로 (해임안을) 밀어붙이면 민심으로부터 역풍이 불 것"이라며 "냉정을 되찾고 자제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박 장관이) 대한민국을 대표해 외교 활동을 하는데, 외국 나가 본국에서 불신임된 장관이라고 하면 협상력이 실리고 권위가 서겠나"라며 "외교부 장관 활동에 많은 지장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오후 예정된 의총에서 관련 대응 방향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野, 박진 해임 추진… 與 "민심 역풍… 자제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