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위믹스 사태] 위메이드 여파 분석 속속…"DAXA가 피해 키워" 지적도


증권가, 블록체인 사업 악영향 관측…전 KB국민은행장은 DAXA 비판

25일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사진=문영수 기자]
25일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 [사진=문영수 기자]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디지털 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AXA)의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 결정에 따른 파장이 거세다. 위메이드를 둘러싼 각종 분석이 이어지는 가운데 DAXA 측 결정이 잘못됐다는 지적도 나와 이목을 끌고 있다.

26일 게임업계 및 증권가에서는 위메이드(대표 장현국)가 가상화폐 위믹스를 앞세워 추진했던 블록체인 사업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업비트·빗썸·코빗·코인원·고팍스 등으로 구성된 DAXA가 지난 24일 유통량 위반 등의 이유로 위믹스의 거래지원을 종료한다고 발표한 데 따른 영향이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이번 상장폐지에 따른 영향으로 위믹스 플랫폼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는 불가피하다. 온보딩을 고려하는 게임사들의 부담 증가로 플랫폼 확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판단한다"면서도 "플랫폼 매출액 비중은 1% 미만으로 당장의 실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위믹스 코인 자체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로 기존 온보딩된 블록체인 게임들의 트래픽 감소 및 매출 감소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내다봤다.

김세희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4분기중에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 플레이에 온보딩 예정 게임들의 출시가 불투명해졌다"며 "위믹스는 대부분의 거래가 국내에서 이뤄지고 국내 홀더들의 비중이 높다. 일시에 상장폐지 된 영향은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위메이드는 이번 거래지원 종료로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25일 오전 진행된 온라인 간담회에서 "위믹스는 사업의 축이 글로벌로 가 있어 국내 거래소에서 거래가 되는지 안되는지 여부가 사업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위메이드 측은 이번건과 관련해 "공정위에 제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위믹스 사태로 가상화폐에 대한 명확한 규제 가이드라인 등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힘을 얻고 있다. 가상자산 데이터 플랫폼인 쟁글은 "재발 방지를 위해 유통량에 대한 명확한 기준 설립, 공시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실시간 유통량 감시 시스템 등이 필요하다"며 "현재 가상자산시장에 통용되는 유통량 기준은 없다. 증권시장과 같이 의무공시제도 등도 도입되지 않은 상황이다. 이로 인해 유통량은 고무줄처럼 늘었다 줄어드는 것이 가능하며, 정보 격차에 따른 불공정거래행위 등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DAXA의 위믹스 거래지원 종료 결정으로 인해 수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었다는 공개 비판도 나왔다. DAXA가 위메이드를 제재할 권한이 없고 집단적으로 거래지원 중단을 결정한 건 담합이라는 논리다.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위믹스의 발행자인 위메이드가 코인 유통량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것이 사태의 직접적인 원인이라고는 하지만 DAXA의 결정으로 수많은 투자자들이 피해를 입게 됐다. 하지만 보다 심각한 것은 DAXA의 결정이 매우 불합리할 뿐 아니라 자신들의 책임회피에 급급해 상당한 불법의 소지가 있다는 데에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DAXA는 원화 거래가 허용된 국내 5대 가상자산 거래소들의 협의체로 DAXA 회원사들은 '거래소'라는 거창한 간판을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영리 목적으로 가상자산의 매매를 중개하는 민간 사업자에 불과하다"며 "수많은 투자자의 재산이 투입된 투자대상 자산의 매매를 중개하는 사업자들이 이러한 집단행동을 취한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 투자자 보호를 명분으로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위믹스 발행사인 위메이드에 대한 징계를 넘어 실질적으로 수많은 투자자들의 피해를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이 DAXA를 공개 비판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이건호 전 KB국민은행장이 DAXA를 공개 비판했다. [사진=페이스북 캡처]

/문영수 기자(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위믹스 사태] 위메이드 여파 분석 속속…"DAXA가 피해 키워" 지적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