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7차 공판' 법원 출석한 구현모…"밀실담합, 답할 입장 아니다" [IT돋보기]


국민연금, 구 대표 연임에 반대 의결권 행사 예고…정치권도 "밀실담합" 비판

[아이뉴스24 안세준 기자] KT이사회가 구현모 KT 최고경영책임자(CEO)를 차기 대표이사 후보로 확정한 데 대해 부실심사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국민연금에 이어 정치권도 가세했다. 대표이사직 연임을 최종 확정하는 KT 정기 주주총회가 수십여 일 앞으로 다가왔지만, 구 대표는 밀실담합 등 외부 지적에 대해 말을 아끼는 모습이다.

18일 오후 구현모 KT 대표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피고인 신분 출석했다. [사진=안세준 기자]
18일 오후 구현모 KT 대표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방법원에 피고인 신분 출석했다. [사진=안세준 기자]

18일 구 대표는 "대표이사 경선 과정을 두고 여권에서 밀실담합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치권에서의 목소리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느냐"고 묻는 취재진 질의에 대해 "제가 말할 입장은 아닌 것 같다"며 선을 그었다. 최대주주와 정치권 내 비난은 인지했으나, 정기 주총 개회까지 신중론을 취하겠다는 의중으로 해석된다.

지난 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영식 의원(국민의힘)은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KT이사회 대표이사 후보 선정 과정에 대해 밀실담합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이사회가 대표이사 후보 심사 절차·선정 과정 등을 대외에 공개하지 않아 투명성이 결여됐다는 것이 김 의원 시각이다.

지난 10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인 신년인사회에서 김 의원은 "있는 사실을 좀 더 명확하게 했으면 좋겠다"며 운을 뗐다. 그러면서 "(구 대표) 연임을 반대한다는 건 아니다. 개인을 비방할 마음은 없다"며 "이전처럼 알박기식 인사가 있을 수 있지 않나. 투명하게 잘 살펴봐야 한다는 이야기"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뿐만 아니다. KT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도 구 대표 연임에 대해 문제 제기한다. 국민연금은 지난해 12월 성명문을 통해 "KT이사회는 현직 CEO(구현모)를 대표이사 후보로 확정했다. 기금이사는 CEO 후보 결정이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경선 기본원칙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입장"이라고 반대했다.

국민연금은 수탁자 책임활동 이행 과정에서 이러한 입장을 반영하겠다고 했다. 오는 3월 주총에서 구현모 연임에 제동을 걸 수도 있다는 의중을 드러낸 셈이다. 국민연금 측은 "의결권 행사 등 수탁자 책임활동 이행 과정에서 이러한 사항을 충분히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연금은 지난 2일 기준 KT 지분 9.99%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국민연금이 경선 기본원칙에 부합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구 대표 연임도 차질이 빚어지게 됐다. 정기 주총에서 구 대표 연임에 대해 반대표를 던질 가능성이 현재로선 유력하다. KT는 오는 3월 정기 주주총회 개회를 앞두고 있다. 때문에 구 대표 연임 여부는 3월 정기 주총에서 판가름 날 전망이다.

서울중앙지방법원 전경. [사진=박예진 기자]
서울중앙지방법원 전경. [사진=박예진 기자]

국민연금이 쏘아 올린 공은 KT 새해 전략 수립 차질로 이어지고 있다. KT 임원인사·후속 조직개편이 단행되지 못한 채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KT그룹 내 직원 인사평가 결과를 공개한 뒤 상무보 이하 승진자를 발표했지만 임원인사·조직개편은 여전히 소식이 없다.

KT 조직개편·임원인사 단행 시기는 아직 미지수다. 구 대표는 KT 조직개편과 임원인사가 지연되고 있는 이유와 예정일에 대해 말을 아낀다. 이날 구 대표는 예상 임원인사와 조직개편 일정을 묻는 취재진 질의에 대해 "오늘은 그것에 대해 (답하기 어렵다)"며 구체적인 답변을 회피했다.

한편 국민연금은 KT 보유주식에 대한 매도세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2일 기준 국민연금 KT 지분율은 직전 보고서(2천641만2천967주, 10.12%) 대비 0.13%p 하락했다. KT 지분율이 10.12%에서 9.99%로 감소한 것. 지난해 10월31일 기준 KT 보유주식 수·지분율은 각각 2천811만531주·10.77%였다.

/안세준 기자(nocount-j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7차 공판' 법원 출석한 구현모…"밀실담합, 답할 입장 아니다" [IT돋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