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방송의 현황과 발전방향(3)


◆ 인터넷방송의 장점과 문제점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인터넷방송은 시청자에게 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해주거나 순간적으로 지나가버리는 기존의 방송보다는 심층적인 내용을 담을 수 있다. 또 VCR처럼 반복해서 볼 수 있고, 이용자마다 원하는 내용을 주문해 보는 주문형 서비스도 가능하다. 이와함께 인쇄, 방송매체, 통신 서비스 기능을 통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방송은 특정 관심분야에 대한 시청자들의 정보 욕구를 채워주는데 한계가 있다. 인터넷 방송은 특정분야에 대해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내용을 전달해줄 수 있다는 점이 기존의 방송이 따라오기 힘든 장점이다.

인터넷 방송은 시간과 장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특히 국경이 없이 전세계 어디에서나 이용이 가능하다. 따라서 문화의 전파, 언어 습득 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방송은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어려운 점들이 있다. 현재는 인터넷방송이 대단히 낮은 품질의 영상과 오디오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중적인 서비스 외에 고품격 서비스를 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HDTV가 방송되면 미술 감상이 TV로도 가능하고, 스포츠 중계에서도 경기장의 넓은 범위를 보여주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SDTV(현행TV, standard definition TV)에서 느꼈던 답답한 점이 사라진다.

HDTV에서 사용하는 화면크기는 가로 1천920화소, 세로 1천80줄이다. 그러나 인터넷방송에서 사용하는 영상은 가로 160화소, 세로 120줄 정도의 매우 작은 크기이므로 대단히 낮은 품질이다.

HDTV에서 제공하는 오디오는 5.1 채널이고 그 품질은 CD와 비슷한 수준이다. 인터넷방송은 리얼네트웍사의 리얼오디오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윈도 미디어 플래이어를 가장 많이 사용, 현재까지 현저하게 낮은 품질의 오디오를 제공한다.

현재의 인터넷방송이 고품질 스트림 서비스를 하기에는 앞으로도 상당히 긴 세월이 필요하다. 고품격의 클래식 음악을 제공한다거나 또는 단일 프로그램으로서 몇 시간이 소요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현재로서 불가능하다고 본다.

하지만 이러한 방송은 프로그램이 담은 메시지와 전문성 측면에서 기존 방송에 비해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뉴스 영화 음악 오락 종교 증권 취미 교육 행사중계 종교 등 세분화된 분야의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어느 매체보다도 전문적으로 전달할 수 있기 때문에 대중화와 영향력의 두 가지를 동시에 갖출 수 있다.

또 대화형 방송과 주문형 방송의 개념을 이루어 가는데 가장 앞서나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차별화를 해 나가야 성공할 수 있다.

인터넷방송 뿐 아니라 많은 웹 사이트가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서비스하면서 인터넷의 전반적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다.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조속한 구축과 품질이 높은 스트림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프로토콜의 개발도 중요한 기반 요소이다.

이를 바탕으로 높은 전송속도를 요구하는 고품질 비디오의 서비스가 가능해져야 한다. 초고속 정보통신망과 같은 기반시설이 구축되지 않으면 아무리 좋은 컨텐츠를 마련해도 시청자들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는 어렵다.

/박구만 서울산업대학교 매체공학과교수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방송의 현황과 발전방향(3)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