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09 핫이슈-1]KT-SK그룹 혈전…통신업계 지각변동


KT-KTF 합병이 통신업계 구조조정 앞당겨

2009년에는 'KT-KTF 합병'이 통신업계의 구조조정을 앞당길 전망이다.

그동안 방송통신시장은 KT군과 SK텔레콤군의 양강에 LG군과 복수종합유선방송사(MSO)군이라는 1중 다약의 경쟁구도를 형성해 왔다. 하지만, 'KT-KTF 합병'으로 KT군과 SKT군이란 양강 구도로 급속히 정리될 전망이다.

LG군은 LG데이콤-파워콤 합병과 LG텔레콤을 통한 저대역 주파수 확보에 나서지만 3강이 되기엔 역부족이고, MSO군들은 이동통신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기에 체력이 달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강고한 'KT군-SKT군 양강구도'가 되느냐, 'KT군 vs 非KT군'이 되느냐, 'SKT군-KT군-?'으로 정리되느냐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

우선 방송통신위원회와 공정거래위원회 등 규제기관이 KT-KTF 합병인가 조건과 저주파수 대역 재배치, 신규 와이브로 사업자 선정 등을 어떻게 마무리하느냐가 변수다.

누가 먼저 내부 혁신에 성공해 경영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일 지, 유무선 결합상품 시장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유무선 의무약정이나 유무선 망내할인 같은 시장 파괴적(?) 마케팅에 불을 붙일 지도 관심사다.

◆유무선 인프라 모으기 경쟁 점화...합병·출연 등 다양하게

KT는 오는 14일 이석채 사장을 11대 사장으로 공식선임한 뒤 이르면 20일 경 이사회를 열어 KTF와의 합병을 결의하고 방송통신위원회에 합병인가를 신청한다.

KT와 KTF가 합병하면 연간 매출액 19조원, 당기순익 1조2천억원 규모의 거대통신기업이 탄생하게 된다. KT는 유선전화, 초고속인터넷, 전용회선 등에서 매출기준 65%의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KTF 역시 이동전화 시장에서 30%정도의 점유율을 갖고 있다. 양사 합병시 결합상품, 브랜드, 유통망 등 마케팅 경쟁력은 높아지고 인력효율화 등을 통해 비용은 연간 5천억원 정도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KT가 무선인프라를 모으는 것과 달리, SK텔레콤은 SK네트웍스가 보유한 전용회선을 이관받아 SK브로드밴드에 현물출자하는 것을 검토하는 등 유선인프라 확보에 한창이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간 합병은 검토되지 않고 있지만, SK텔레콤은 IPTV 확산에 기반이 되는 네트워크 고도화를 위해 MSO 인수를 적극적으로 검토중이다.

SK텔레콤은 이동전화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으로 50.5%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 19.2%를 기록(KTF 7.9%, LG텔레콤 10.0%)하는 등 수익성에서는 절대적인 우위다.

LG텔레콤을 비롯한 LG군은 유선분야에서 소매에 강한 LG파워콤과 백본망과 도매에 강한 LG데이콤간 합병을 추진하고, 800㎒ 등 저대역 주파수를 LG텔레콤이 할당받아 4세대(G)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MSO들은 정부에 재판매(MVNO) 도매규제 강화, 와이브로 신규사업자 선정시 로밍의무화·출연금 삭감 등을 요구하고 있다.

◆통신 업계, 큰 놈만 키운다?...군소업체 더 힘들어질 듯

KT-KTF 합병은 유무선 결합 및 방통융합시장에서의 경쟁을 촉발할 것이고, 그 속에서 KT만 갖고있는 '시내전화망'과 SK텔레콤의 '황금주파수(800㎒)'는 무소불위의 효자카드로 작동할 전망이다.

옛 정보통신부는 시내전화 시장에 경쟁을 도입했지만, 10년이 지난 지금 KT의 시장점유율은 90%에 달한다. 이동전화 시장 역시 번호이동시차제와 보조금 규제 등을 썼지만, SK텔레콤의 시장점유율은 50.5%로 요지부동이다.

예전 유효 경쟁정책 시대에도 이처럼 유지됐던 KT와 SK텔레콤의 지배력은 '대형업체로 몰아주기' 정책이 전면화되고 있는 요즘에는 더욱 강고해질 가능성이 크다. 글로벌 미디어 그룹을 만들어 투자를 늘리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정부의지가 굳어진 속에서 KT군과 SK군의 규제환경은 어느 때보다 유리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같은 정부 정책에 대해 우려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유선과 무선이 구분이 사라지고 방송과 통신이 헤처모이는 미디어빅뱅 시대에는 선의의 심판관으로서 정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특히 방송통신위원회는 데이터의 부가가치가 늘어나는 인터넷기반망(All IP)으로 기술이 진화되고 있는 점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네트워크와 주파수 규제에 있어 혁신적인 사고를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시장 경쟁이 활성화돼야 국가 전체의 소비자 후생이 증가하고 일자리도 늘어난다는 평범한 진리에 귀 귀울여, 방송통신위는 미래의 유무선통합 시대에 맞춰 경쟁상황을 재평가해야 한다.

2012년 광통신망(FTTH)구축이 완료돼 유무선 통합이 끝났을 때 도매와 소매 시장에서의 경쟁은 어떻게 진행될 지, 유무선 지배적 통신사업자에 컨버전스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를 '콘텐츠-플랫폼(서비스)-네트워크-단말기'로 이어지는 IT 가치사슬 속에서 점검해 수평규제 전환시 정책 방향을 만들어야 한다.

김현아기자 chao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09 핫이슈-1]KT-SK그룹 혈전…통신업계 지각변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