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포털사이트 Service Level 비교 분석


 

국내 최고의 회원수와 트랙픽을 기록하는 사이트들의 대부분이 인터넷 포털 사이트이다. 인터넷포털사이트는 검색, 메일 기능을 비롯하여 커뮤니티,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일반 네티즌들에겐 더없이 친숙하고 편리하기 때문이다. 최근엔 ‘유료 서비스’가 확대 되면서 예전과 달리 고객 만족을 위한 웹사이트 질적 향상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고객 만족 서비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고객 관점에서 느끼는 웹사이트의 성능과 서비스 수준일 것이다. ◈ 주요 포털사이트 성능 및 서비스레벨 분석

이번에 ㈜에코코리아가 국내 포털 사이트들의 웹사이트의 성능을 분석하여 Service Level를 점검해 보았는데 가장 우수한 사이트는 야후코리아였으며 그 뒤를 이어 다음, 엠파스, 네이버의 순으로 집계되었다.

각 사이트의 메일서비스를 중심으로, 최종사용자(end-user)가 접속하여 로그인 후 메일을 검색하고 발송하는 과정을 4일간 시뮬레이션 한 결과를 토대로 분석하였다 .

이 자료는 어플리케이션 성능 관리 솔루션(Application Management Provider)인 SiteAngel서비스로 각 프레임 단위로 측정 분석된 것이며 공정한 분석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동일한 조건의 모니터링 환경을 설정하였다.

SiteAngel 서비스 모니터링 환경 설정
분석 사이트
다음커뮤니케이션, 야후코리아, 네이버, 엠파스
측정 기준
서비스 레벨_8초 설정 (각 프레임별 최대 허용 한계치)
측정 기간
2002년 2월 16일 ~ 2002년 2월 19일
측정 빈도
매 15분 간격 (하루 96회)
측정 경로
메인화면 a 로그인a메일읽기a메일쓰기a메일발송a메인화면

◈ 야후코리아가 가장 우수, 네이버는 가장 저조한 성능 기록

SiteAngel 분석 결과 포털사이트들은 모두 높은 가용성을 나타내고 있었으나 각 성능면에서는 조금씩 차이를 나타냈다. 종합적으로, 모든 면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인 야후코리아가 1위로 집계되었고 다음이 2위, 엠파스가 3위에 그 뒤를 이어 네이버로 집계되었다.

포털 사이트 서비스 레벨 순위
초기화면 성능
로그인 성능
메일검색 성능
메일발송 성능
가용성
1위
야후
야후
야후
야후
엠파스
2위
다음
네이버
다음
다음
다음
3위
엠파스
엠파스
엠파스
엠파스
야후
4위
네이버
다음
엠파스
네이버
네이버

◈ 초기화면과 로그인 과정 성능 저하 현상 빈번

주요 경로의 스텝(프레임)와 총 실행시간을 비교하면야후코리아는 10스텝에 15.5초, 다음은 23스텝에 36초, 엠파스는 24스텝에 44.9초, 네이버는 15스텝에 76.2초로 집계되었다.

트랜잭션별 성능 측정 수치
초기화면 성능
로그인 성능
메일검색 성능
메일발송 성능
가용성
네이버
16.9초
9.23초
43.14초
21.56초
83.3%
다음
6.6초
12.65초
8.15초
4.65초
99.6%
야후코리아
3.93초
6.87초
2.6초
1.45초
99.0%
엠파스
8.43초
11.53초
11.95초
9.36초
100%

트랜잭션별 성능을 비교하면메일검색 성능(받은편지함에서 메일을 선택해서 읽기까지의 과정)은 야후가 2.6초로 가장 빨랐고 비슷한 스텝수의 네이버가 43.14초로 측정되어 많은 차이를 보였다. 야후코리아가 텍스트 위주의 간단한 프레임 구성이 웹사이트의 성능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특히, 다음, 야후, 엠파스는 초기 메인 화면과 로그인 과정에서의 성능이 다소 떨어진 것이 눈에 띄는 반면 네이버의 경우 메일 검색과 발송 과정이 더 저하된 성능을 보이고 있어 묘한 대조를 이룬다.

또한 가용성(장애 없이 실행된 비율)면에서는 큰 격차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네이버가 83.3%로 조금 뒤떨어졌으며 측정기간동안 한차례의 장애가 발생하지 않은 엠파스는 100%의 가용성을 기록했다.

◈ 실제 고객 경험의 각 사이트별 Service Level 리포트다음은 각각의 사이트를 최대 허용한계치(시간/초)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실제 고객이 경험하는 Service Level 수준을 그래프화 한 것이다.

▶ 주요 경로 실행 과정의 Servie Level 비교

각 사이트별로 초기 메인 화면에서부터 로그인 후 메일을 읽고, 쓰고, 발송한 후 다시 초기 메인화면으로 되돌아 오는 일련의 과정을 SiteAngel 서비스가 매 15분 단위로 4일간 시뮬레이션 한 결과이다.

주요 경로를 실행하는 데 야후나 다음에 비해 네이버가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 메인 화면의 Servie Level 비교

아래는 시간단위별 메인화면의 성능을 분석한 그래프이다.

야후가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고 네이버가 8초대를 자주 벗어나는 저조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특히 모든 사이트에서 오전보다는 주로 오후 시간대에 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것을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다.

▶ 메일 검색의 Servie Level 비교

다음은 받은 편지함에서 메일을 검색하는 페이지의 성능을 분석한 것인데 야후, 다음, 엠파스가 8초대에 서비스가 완결되고 있으나 네이버는 8초대를 빈번히 벗어나는 저조한 성능을 보이고 있다.

/㈜에코코리아 SiteAngelTM서비스http://www.siteangel.co.kr







alert

댓글 쓰기 제목 포털사이트 Service Level 비교 분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