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한국GM, 순수전기車 '스파크EV' 출시…3천990만원


1회 충전 135km 주행…7년 타면 가솔린車 대비 1천208만원 절감

[정기수기자] 한국GM이 1회 충전으로 135km를 주행할 수 있는 순수전기차 쉐보레 '스파크EV'를 출시했다.

한국GM은 27일 인천 서구 원창동 청라 프루빙 그라운드에서 첫 순수전기차 쉐보레 스파크EV의 신차 발표회를 갖고, 오는 10월부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한국GM은 이날 신차발표회를 통해 환경부, 창원시와 함께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양해 각서를 체결하고, 전기차 및 충전 인프라 보급을 위한 정책적 지원과 공공 및 민간 보급사업 확충 방안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또 시그넷시스템, 피앤이솔루션, 한화테크엠 등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자와의 다자간 자발적 협약서를 체결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향후 충전 솔루션 개발 및 인프라 보급사업을 위한 협력을 모색할 계획이다.

스파크EV는 영구자석 전기 모터에 기반한 드라이브 유닛을 바탕으로 동급 최고 수준의 최대 출력(143마력·105kW)과 저속 구간에서부터 탁월한 최대 토크(57.4kg·m)를 발휘한다. 제로백(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8.5초 이내다.

한국GM은 스파크EV의 국내 출시에 앞서 국내 전기차 중 가장 긴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신연비 기준 135km)와 가장 높은 수준의 연비(복합모드 기준 5.6km/kWh)를 인증 받았다.

이밖에 ▲감속 또는 제동시 에너지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 ▲차체 전면부의 공기 흐름을 필요에 따라 차단해 공기역학을 개선한 에어로 셔터 ▲저구름 저항 타이어 및 실내 온도조절을 돕는 솔라 컨트롤 글래스 등 전기차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첨단 기술을 채택했다.

특히 스파크EV는 급속 충전 시스템과 통합 충전 방식을 적용, 기존 전기차의 단점으로 지적돼 온 충전 소요시간과 분리형 충전 방식의 번거로움을 대폭 개선했다.

표준충전 방식을 통해 6~8시간내에 완전 충전되는 완속 충전을 비롯해 배터리 용량의 80%를 20분 내에 충전할 수 있는 타입 1 콤보 급속 충전 방식을 하나의 충전 포트로 지원한다. 또 차량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비상충전 코드셋을 이용하면 비상 시 가정용 전원을 통한 충전도 가능하다.

경제성도 주목할 만 하다. 스파크EV는 현행 전기차 전용 요금체계를 기준으로 1년 1만5천km 주행을 가정할 때 7년 간 가솔린 경차 대비 총 1천208만원의 연료비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각종 안전 및 편의사양 적용도 눈에 띈다. 스파크EV는 운전석 및 동반석 듀얼 스테이지 에어백은 물론, 앞 뒤 사이드 에어백과 커튼 에어백 등 총 8개의 에어백을 기본 장착했다.

또 30km/h 미만의 저속주행 시 보행자가 차량의 접근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가상의 엔진음을 내는 보행자 경고 기능을 탑재했다.

아울러 전기차 주행성능 강화를 위해 전기차 전용 마이링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장착했고, 브링고 내비게이션을 통해 충전 상태에 따라 목적지까지의 최단 주행거리를 계산해 안내 받을 수 있다.

한국GM은 스파크EV 전기차 시스템의 주요 부품인 배터리와 드라이브 유닛 등 핵심 부품에 업계 최고 수준의 보증기간(8년 또는 16만km)을 적용하며, 일반 부품에 대해서도 쉐비 케어를 적용한다.

스파크EV는 미스틱 스카이 블루·삿포로 화이트·맨하탄 실버·프라하 블랙·어반티타늄 그레이 등 총 5종의 색상으로 출시되며, 판매가격은 3천990만원이다.

환경부와 각 지자체 보조금을 감안할 경우 실구매가는 이보다 훨씬 저렴해질 전망이다.

정기수기자 guyer73@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GM, 순수전기車 '스파크EV' 출시…3천990만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