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환치기에서 혁신 핀테크로…외환거래 '활짝'


[핀테크 혁신 어디까지 왔나](4)외환 핀테크, 양지로 한 발짝

[김다운기자] '은행 수수료를 내지 않는 가장 똑똑하고 새로운 방법'

지난 2011년 설립된 영국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는 환전 없이 해외로 송금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형태의 핀테크 업체다.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고 여러 사람이 협력하는 개인간거래(P2P) 방식의 클라우드소싱 외환거래 시스템을 만들어냈다.

예를 들어 영국에 있는 A는 미국에 있는 B에게 해외 송금을 하고 싶고 미국에 있는 C는 영국에 있는 D에게 송금하고 싶다면, A가 영국의 D에게 대신 송금하고 B는 미국의 C에게 대신 송금하는 식으로 짝을 지어주는 것이다. 지난해까지 트랜스퍼와이즈를 통한 송금 규모는 45억달러에 달한다.

이처럼 외환 거래와 관련한 핀테크 기업 탄생을 앞으로 국내에서도 기대해볼 수 있게 있게 됐다. 그동안 해외 송금, 환전 등 외환 거래 업무는 사실상 은행만이 도맡아 했었지만 정부의 외환제도 개혁으로 은행이 아닌 기업들의 외환 거래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환치기'로 분류돼 규제의 대상이 돼 왔던 은행 외 외환거래에 대한 빗장이 풀린 것이다.

지난 6월29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외환제도 개혁방안'에 따르면 은행이나 금융사가 아닌 일반 기업 등이 국경간 지급·수령 업무를 수행하는 새로운 형태의 '소액 외환이체업'이 도입된다.

건별, 인별 거래한도를 설정하는 등 소액에 한해 이체업무를 할 수 있으며, 이체 방식에 대한 제한도 없어진다.

즉 다수의 소액 송금인을 모아 하나의 송금으로 처리하는 '풀링' 방식이나, 국경간 송금을 하려는 개인들을 연결해주는 '페어링', 송금대리점별 거래내역을 상계의 방법으로 정산해주는 '네팅' 등 직접 송금방식 외에 다양한 외환이체 방식이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핀테크와 결합될 경우, 국내에서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기재부는 이체한도 등은 시장상황을 보며 점진적으로 확대하되, 자금세탁 등 불법거래와 소비자 보호 등을 감안해 구체적인 요건은 해외 사례와 관계기간 논의 등을 통해 결정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세부사항에 대한 실무 작업이 먼저 이뤄진 뒤 외국환거래법령 개정 등의 절차도 필요하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행시기는 미정"이라면서도 "정부 내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이고 사업체들의 수요와 국민 편의성 측면에서도 긍정적이어서 가급적 빨리 추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한국에서도 제2의 '트랜스퍼와이즈' 출격 준비

해외 송금은 글로벌화로 해외 취업과 국경간 거래가 늘어나면서 빠르게 커지고 있는 시장이다. 월드뱅크에 따르면 지난 2012년 기준 500조원 규모에 달하며 매년 10%씩 증가하고 있다. 2016년에는 730조원(6220억달러)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은행 등을 통한 송금수수료는 평균 8.1%에 달할 정도로 높기 때문에 저렴한 해외송금을 찾는 수요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소셜네트워킹 등을 이용해 송금 비용을 낮출 수 있는 핀테크 업체들에게는 큰 기회가 될 사업분야 중 하나다.

현대증권에 따르면 트랜스퍼와이즈의 올해 예상 송금 규모는 50억달러로 예상되는데, 지금까지처럼 월 평균 15~20% 고성장을 유지한다고 가정한다면 내년에는 수수료 수익만 19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핀테크를 이용한 외환거래 중 환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다.

아일랜드와 호주, 영국에 지점을 두고 있는 커런시페어(Currency Fair)는 개인과 개인 간의 환전 거래를 중개하는 P2P 환전 마켓이다. 원하는 통화를 사고 팔기를 원하는 사람들을 연결시켜준다. 이를테면 유로화를 미국달러와 교환하기를 원하는 사람이 자신이 원하는 환율 가격을 제시하면 경매 방식에 따라 거래가 성사된다. 기준환율보다 유리하게 환전할 수도 있으며 수수료는 은행의 10분의 1 수준이다.

한국의 경우 지난 6월 말에야 외환거래 규제 완화의 밑그림이 마련되는 등 엄격한 규제가 발목을 잡아왔기 때문에 아직 본격적인 외환거래 핀테크 서비스가 시작되려면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규제 완화에 대비해 먼저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발빠른 국내 핀테크 업체들도 있다.

대표적인 곳이 국내 간편송금 서비스인 '토스(Toss)'를 제공하고 있는 핀테크 업체 비바리퍼블리카다. 토스는 제휴된 은행계좌와 연결해 메신저를 통한 30만원 미만의 소액 송금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송금 수수료도 무료다.

현재는 국내 송금만 제공하고 있지만 외환거래법이 개정되면 해외 송금도 시작하려고 준비중이다.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는 "현재 은행들 외환사업부와 제휴 등을 논의하고 있다"며 "우리는 고객 접점 서비스를 제공하고 은행은 프로세싱과 전문성을 제공해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해외로 보내는 송금이 1년에 30만건, 평균 거래금액이 220만원 수준인데 수수료는 200만원 보낼 때 12만원이나 든다.

이 대표는 "해외송금 수수료가 높기 때문에 지금은 소액 해외송금 시장이 거의 없지만 우리는 기존의 10분의 1 수준으로 수수료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30만원 정도의 소액 해외송금 시장이 새로 생기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토마토솔루션도 트랜스퍼와이즈와 유사한 서비스인 ' 트랜스퍼(transfer.trade)' 라는 해외송금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역시 해외송금을 원하는 국가에서 각각 상대국으로 송금하려는 사람을 찾아 연결해주는 클라우드소싱 서비스다.

인프라 등 서비스 준비는 완료된 상태이며 베타서비스를 현재 내부에서 진행중이고, 외환규제 등 관련 법안이 해결된다면 바로 정식 서비스에 돌입할 계획이다. 토마토솔루션US도 설립해 미국에서 라이선스도 취득중에 있다.

트랜스퍼 관계자는 "아직 서비스를 시작도 안했지만 하루에도 몇 통씩 문의전화가 오고 가입자들도 늘어날 정도로 관심이 많다"며 "정부의 규제 완화가 빨리 이뤄지기만을 바라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만 외환거래가 자유화되면 자금세탁이나 탈세 등의 불법에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기준금리 인하, 중국 위안화 불안 등의 글로벌 통화시장의 리스크가 커지고 있어, 외환 규제를 풀었을 경우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을 감안 할 때 마냥 규제를 완화할 수만은 없는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의 이 대표는 "건전한 시장 조성을 위해서는 송금 금액을 소액으로 제한하고 외환송금업 업체들이 송금 거래액이나 외화 반출에 대해 성실히 보고하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PG사들, 직구족·역직구족 공략 준비중

외환제도 개혁으로 또 새롭게 시작된 비즈니스가 있다. 전자지급결제대행업체(PG)들이 외국환업무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올 7월부터 국내에서 해외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직접 물건을 구매하는 '직구'나 외국인이 국내 인터넷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역직구'를 할 때 PG사들이 은행을 통하지 않고도 국경간 대금의 지급과 수령을 직접 할 수 있게 됐다.

비자나 마스터카드 등 해외 브랜드 카드를 통하지 않고 국내 전용 신용카드로도 해외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도 가능해진다.

국내 인터넷 쇼핑몰들이 해외의 역직구족(族)을 공략하기도 쉬워질 전망이다.

특히 한류 열풍을 타고 국내 화장품, 의류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중국 소비자층 공략에 대한 기대가 크다. 지난해 중국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금액은 240억달러로 전년보다 71%나 급증했다. 올해에는 380억달러, 내년에는 580억달러로 매년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팔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이 해외직구로 구입하는 품목은 주로 의류, 미용제품, IT제품 등으로 나타났고, 주요 구입대상국은 미국, 홍콩, 일본 등이었다.

국내에서는 그 동안 복잡한 회원가입 절차, 공인인증서 등의 제약요인이 해외 역직구족에게 불편함으로 지적돼왔다. 대형 쇼핑몰들이 중국 소비자를 공략한 사업을 시작했지만, 중국 알리페이 등과 계약을 맺은 일부 쇼핑몰에서만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통해 결제가 가능했었다.

하지만 이제 PG사가 알리페이 등과 대표 가맹계약을 맺게 되면, 중국 소비자들이 PG사의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국내 중소형 온라인 쇼핑몰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게 된다.

기재부에 따르면 현재 금융위원회에 등록된 54개 PG사 중 9개사가 외국환업무 등록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업체뿐만 아니라 구글도 자회사인 구글페이먼트코리아(GPK)를 통해 외국환업무 등록을 승인받았다.

기재부 관계자는 "어느 정도 규모를 갖춘 PG사들이 외국환 업무에 관심을 갖고 있는데 할 만한 곳은 거의 다 신청을 한 것 같다"고 전했다.

현재 국내 PG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빅3인 KG이니시스, LG유플러스, 한국사이버결제도 외환거래 업무를 시작한 상태다.

다만 이제 막 시작한 초기 단계여서 아직까지 본격적인 외환결제 서비스를 시작한 곳은 없다.

LG유플러스는 7월에 외국환서비스를 출시했다. LG유플러스의 외환 결제 시스템을 도입한 쇼핑몰에서는 해외 역직구 고객이 직접 외화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아직까지 정식으로 서비스를 시작한 가맹점은 없으며, 현재 가맹점들과 계약 후 오픈일정을 조정하는 마무리 단계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사이버결제는 중국의 알리페이, 텐페이 등 여러 결제서비스 업체와 온라인 결제서비스 제휴를 진행중이다.

회사 관계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같이 추진하는데 일단 한국을 여행하는 중국인 관광객들이 매장에서 직접 알리페이 등의 QR 코드를 통해 바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KG이니시스는 국경간거래(CBT) 시장 진출을 원하는 가맹점들을 확보해 외국환 업무를 제공할 계획이다. 현재 다수의 글로벌 기업들과 외국환 업무 계약 체결 논의 중이라는 설명이다.

한 PG업체 관계자는 "실질적으로 중국 등 해외 소비자들이 국내 사이트를 통해 얼마나 결제를 할지는 아직 지켜봐야 한다"며 "준비는 하되 투자는 신중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환치기에서 혁신 핀테크로…외환거래 '활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