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드래곤볼 온라인' 게임머니 위조 파문 여전


이용자 "아직 해결 안돼" ↔ CJ인터넷 "제재 완료"

게임 속 화폐의 불법 생산 및 유통이 이뤄지며 이용자들로부터 큰 불만을 샀던 '드래곤볼 온라인' 관련한 논란이 쉽사리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게임 시스템과 운영에 대한 이용자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것. 이용자들은 여전히 게임머니 위조 파문이 해결되지 않았다고 불만이다. 반면 CJ인터넷측은 이번 파문과 관련된 불법 유저에 대한 제재를 완료했다고 해명했다.

불법을 저질렀던 이용자들이 버젓이 게임 플레이를 계속하고 있으며 게임머니 회수가 이뤄졌다는 공지도 믿을 수 없다는 것이다.

한 이용자는 "누가 봐도 명백히 불법행위를 저질러온 유파(게임 내 길드 단위) 이용자들이 그대로 활동하고 있고 누구 하나 제재받았다고 게시판에 하소연 하는 이들도 없다"며 "거래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듯 불법유통으로 인해 폭락한 게임머니 시세도 전혀 회복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게임이 이 지경이 됐는데 불법 이용자를 제재하고 명단을 공개하라는 요구를 왜 들어주지 않는지 모르겠다"며 "신서버 열고 이벤트나 한다고 불만이 해소될 것으로 생각하면 큰 오산"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CJ인터넷측은 "1차적으로 불법 유저들에 대한 제재 완료와 해당 유저들에 대한 불법머니 회수를 완료했고 불법 부분이 있었던 유저들에 대해서는 추적중"이라며 "명단 공개는 개인정보보호 등과 관련해 게임 정책상 공개하지 않는 부분"이라고 해명했다.

CJ인터넷은 이날 게임 내에 신서버를 오픈하고 이를 통해 경험치를 추가로 제공하는 등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게임 내 화폐 불법 복제가 이뤄진 '팡' 서버의 경제시스템이 붕괴된 만큼 신서버로 이용자들의 유입을 유도하고 흉흉해진 이용자들의 마음을 달래고자 하는 것.

이용자들의 불만이 좀체 가라앉이 않고 있는 것은 공개서비스 불과 2주만에 게임 제작과 운영 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소위 '걸치기'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버그가 만연했던 것이 대표적인 문제점으로 꼽힌다.

'걸치기'는 게임 내 캐릭터가 몹들과 전투를 벌일 때 지형 상의 이점 등을 활용해 일방적인 승리를 거둘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가령 지붕에 올라가서 에네르기파만 쏘면 지붕에 올라오지 못하는 몹을 상대로 조금의 피해도 입지 않고 이길 수 있게 되어 있는 것을 말한다.

해당 게임을 즐기는 한 이용자는 해당 버그를 두고 "게임 제작의 기본 로직조차 제대로 갖추지 못한 게임"이라고 불만을 표했다.

이용자들의 불만이 적지 않았던 가운데 이번 게임 내 화폐 복사 사고가 더해지며 그 불만이 폭발하는 양상을 보였던 것이다.

화폐 복제가 주로 이뤄졌던 1서버(팡서버)의 게임 머니 시세는 아직도 회복될줄 모르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8일 오후 현재, '드래곤볼 온라인'의 게임머니 제나는 아이템베이에서 10만 제나 당 2천원 가량에 판매되고 있다. 여전히 이전의 1/5 수준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것이다.

CJ인터넷 측이 "부당하게 유통된 게임 화폐를 환수했다"고 밝혔고 이의 이행 여부를 확인할 순 없지만 실제 게임 내 경제시스템의 복구까진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또 다른 이용자는 "게임 내 화폐 복사 파문이 일어난 후 이용자가 상당수 감소한 상태"라며 "경쟁 게임의 출시가 이어지고 나면 '드래곤볼' 마니아들만 남는 상황이 생길지도 모른다"고 우려했다.

CJ인터넷측은 "드래곤볼 온라인은 현재 오픈 베타 서비스 중으로 버그와 게임 이용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노력중"이라며 "이번 버그와 관련해 불편을 끼쳐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더 쾌적한 게임 환경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드래곤볼 온라인'은 CJ인터넷의 2010년 행보를 좌우할 '키 포인트'로 꼽힌다. 2009년 들어 CJ인터넷이 고전했던 것은 의욕을 갖고 판권을 확보했던 '진 삼국무쌍'이 부진했기 때문. 이후 한 해 동안 마케팅과 게임 판권 확보 등에서 적지 않은 제약을 받아야 했다.

흥행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 '드래곤볼 온라인'의 순항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CJ인터넷의 2010년 행보가 험난해질 가능성 또한 적지 않다.

서정근기자 antila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드래곤볼 온라인' 게임머니 위조 파문 여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