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블록체인 접목 정보보호 시범사업 추진


산하·연구기관 홈페이지 위·변조 모니터링 체계 구축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미래창조과학부(이하 미래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정보보호 분야에 적용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발표했다.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로, 공인된 제3자 없이 데이터의 무결성과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로 알려졌다.

데이터 거래 시 네트워크 거래 참가자 모두에게 데이터를 분산 기록·보관함으로써 데이터 위조와 해킹을 막는다. 지난해 세계경제포럼(WEF)에서 블록체인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기술 중 하나로 선정됐다.

미래부는 지난해 10월 블록체인, 정보보호 분야 전문가 25명을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반 정보보호연구회(이하 연구회)'를 구성해 블록체인 기술의 정보보호 분야 적용 가능성을 검토했으며, 시범사업 추진(안)을 마련했다.

시범사업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 과학기술사이버안전센터를 중심으로 블록체인 기술분석, 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설계해 경량화된 홈페이지 위·변조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이다 .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중앙센터에서 개별기관 홈페이지 내 이미지와 소스코드를 수집하고, 주기적으로 위‧변조되는 상황을 감시해 정상, 의심, 변조 등 3단계로 모니터링 상황을 개별 기관에 알려주는 방식이다. 오는 8월까지 개발 안정화 단계를 거쳐 9월 본격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민원기 미래부 기획조정실장은 "블록체인 기술은 핀테크 등 금융 이외 산업분야에도 적용 가능한 범용기술"이라며 "시범사업 등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실효성을 검증하고 확산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보보호 관점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무결성과 가용성을 향상시키고 인프라 구축비를 감소시키는 등 실효성이 검증되고, 기술확산 기반이 조성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블록체인 접목 정보보호 시범사업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