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남 밀양시 택시 통합콜 '리본택시' 출범한다


시-티원모빌리티-개인·일반택시 협약

[아이뉴스24 백진국 기자] 경상남도 밀양시는 이달 10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택시 통합콜 '리본택시' 출범을 위해 티원모빌리티, 개인·일반택시 대표자와 만나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밀양시는 택시이용을 위해 기존 전화콜 서비스를 주로 이용해 왔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택시호출 이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그동안 택시운수종사자들은 밀양시 택시통합콜의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자가용의 증가와 대기업의 택시호출 플랫폼 시장 독식, 지속적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택시업계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지역택시 업계의 경쟁력 강화와 공정거래 질서 확립, 운수종사자 처우개선을 위해 밀양시와 택시업계에서 통합콜 도입에 대한 의견을 모아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밀양시 '통합콜 리본택시'를 도입하게 됐다.

지난 10일 오후 밀양시청 소회의실에서 박일호 밀양시장(왼쪽 네 번째)이 티원모빌리티, 개인·일반택시 대표자와 밀양시 택시 통합콜 리본택시 출범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지난 10일 오후 밀양시청 소회의실에서 박일호 밀양시장(왼쪽 네 번째)이 티원모빌리티, 개인·일반택시 대표자와 밀양시 택시 통합콜 리본택시 출범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사진=밀양시]

리본택시는 가입한 승객들에게는 무료 호출, 자동결제 시 요금 2% 적립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택시기사에게는 실시간 근거리 빠른 배차, 자동결재시스템을 지원하고 있어 지난해 출범한 창원과 김해에서도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리본택시'가 밀양시 통합콜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시는 시민홍보와 운영을 지원하고, 티원모빌리티는 시스템 운영을 위한 서버관리와 마케팅 지원, 택시업계는 기사가입과 이용객 대상 홍보를 진행한다.

지역 내 운행택시 379대 중 237(62%)대가 리본택시에 가입했고, 시는 차량 래핑과 회원 가입·친구초대 포인트 지급 등 이용객 유치를 위해 대대적인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박일호 밀양시장은 "시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택시를 이용하고 택시업계, 운수종사자, 이용시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상생기반 서비스로 통합콜 리본택시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밀양=백진국 기자(pressjkb@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남 밀양시 택시 통합콜 '리본택시' 출범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