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힘 실리는 이재용 부회장 '광복절 특사'…사면 이뤄질까


법무부, 이달 말까지 '광복절 특사' 대상 확정…이재용 부회장 포함 여부 '관심'

[아이뉴스24 서민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광복절 특별사면을 받을 것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글로벌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기업인들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분위기다.

14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오는 8월 15일 광복절 특별사면 대상에 포함될 가능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법무부는 광복절 특별 사면 대상 명단을 추리는 중이며, 이달 말까지 대상을 확정하고, 다음 달 초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재계에선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인플레이션과 이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가 기업인의 사법 족쇄를 풀어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월 네덜란드 에이트호번에 위치한 ASML 본사를 방문한 모습. [사진=삼성전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 6월 네덜란드 에이트호번에 위치한 ASML 본사를 방문한 모습. [사진=삼성전자]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 이후 줄곧 친기업 행보를 보여온 만큼 사면을 적극 검토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 14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월례포럼에서 경제인 사면에 대해 "처벌이 이뤄졌고 괴로움도 충분히 겪었다고 판단되면 사면하는 것이 경제에도 도움이 되고, 국민적 눈높이에도 어긋나지 않는다고 본다"고 밝혔다.

국민적 공감대도 형성된 상태다. 앞서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대한민국 만 18세 이상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기업인 사면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국민의 과반수(50.2%)는 기업인 사면에 찬성한다고 답변했다.

재계에서는 줄곧 이 부회장의 사면을 요구해왔다. 대한상의 등 경제 5개 단체는 문재인 정부 때부터 이 부회장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150명 안팎의 기업인에 대한 사면복권을 청원한 바 있다.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은 이날 제45회 대한상의 제주포럼 출입기자단 간담회에서 "사면 문제는 대통령 고유 권한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기업인에게 선처를 많이 해달라는 것이 항상 갖고 있던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 경제가 어렵다 보니 좀 더 풀어줘서 활동 범위를 더 넓게, 자유롭게 해달라는 것"이라며 "우리 경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민지 기자(jisse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힘 실리는 이재용 부회장 '광복절 특사'…사면 이뤄질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