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빅데이터 투자하라" 미래부, 30개 공공기관에 권고


한전·도로공사 등 대상, 빅데이터 등 1조3천억 규모

[김국배기자] 정부가 한국전력공사, 한국도로공사 등 기업부설연구소가 있는 30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활용 추진을 포함한 연구개발(R&D) 투자를 권고했다.

내년도 R&D 투자 규모는 올해보다 1천373억 원 증가한 총 1조3천153억 원이다. 정부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R&D 투자를 권고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미래창조과학부는 31일 제24회 국가과학기술심의회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 '2017년도 공공기관에 대한 연구개발투자권고(안)'을 발표했다.

공공기관 R&D 투자 권고는 과학기술기본법에 근거, 공공기관의 기술역량 강화를 통해 공공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민간 R&D 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1993년부터 시행됐다.

이번에 투자를 권고하고 나선 것은 빅데이터 구축과 활용이 R&D의 주요 인프라 성격을 지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판단한 때문이다.

지난해 수립된 기술분야별 중장기 투자전략과 연계한 '정부 연구개발 투자방향'에 따라 공공기관에 중점 투자 전략을 수립하도록 유도하게 됐다는 게 미래부 측 설명이다.

2016년 에너지·자원 분야 해당기관 R&D 권고액이 9천972억원으로 같은 분야 정부 주요 R&D 예산 1조4천301억 원의 약 70%인 점을 감안할 때 국가적 차원에서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아울러 투자 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권고 산정요소 중 한 가지인 실적지표를 2년에서 3년으로 변경, 기관장 변동 등에 따른 연도별 투자액 변동폭을 완화했다는 게 미래부 설명이다.

또한 30개 공공기관이 에너지, 교통, 안전 등 산업적 활용도가 높은 데이터를 보유한 만큼 성공사례 부족, 생태계 미흡, 시장 협소와 같은 국내 빅데이터 산업의 문제점을 해소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미래부는 기대하고 있다.

현재 17개 기관이 중장기 투자계획을 마련(총 691억 원)했으며, 22개 기관이 2019년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주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으로 나타났다.

미래부는 "이번 권고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공공기관의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기여한 연구개발 우수성과를 발굴해 전파하고, 빅데이터의 실질적 활용사례를 공유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자율적인 투자 확대가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빅데이터 투자하라" 미래부, 30개 공공기관에 권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