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분투기] ⑯ 지금이 기회? 메타버스 ETF 살까, 말까


메타버스 ETF 고점 대비 9~19%↓

경제적 자유에 대한 갈망을 시작으로 '파이어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지출을 통제하고 자산을 불려 빠른 은퇴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을 뜻하는 말이죠. '일하지 않고 월 1천만원씩 버는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 모여 주식 시장도 활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남들도 다 한다는 투자를 나만 안 할 수는 없겠죠? 그래서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투자상품을 선택할 수 있고 세제혜택이 주어져 '만능통장'이라 불리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를 활용한 똑똑한 투자기, 지금부터 함께하시죠. [편집자주]

[아이뉴스24 오경선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등장으로 국내외 지수가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 영향일까요? 한동안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던 메타버스 열풍도 조금은 잦아든 모습입니다.

한동안 뜨거웠던 메타버스 열풍이 잦아든 모습입니다. 국내 상장된 4개 메타버스 ETF의 주가는 지난달 중순 고점 후 9~19% 가량 하락했습니다. [사진=조은수 기자]

메타버스 확대로 수혜가 기대되는 게임·엔터 등 개별 종목의 주가가 하락하면서 이들 종목을 높은 비중으로 담고 있는 메타버스 상장지수펀드(ETF)도 최근 부진한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대표 종목인 위메이드의 주가는 지난달 22일 고점 이후 약 3주 만에 35% 이상 빠졌습니다. 그 직전 4달 동안 주가가 5배 가까이 오른 점을 감안해도 상당한 하락세입니다.

지난 시간([ISA 분투기] ⑬ 두자리 수익률은 기본!…'메타버스 ETF'가 담은 종목은?) 언급했던 메타버스 ETF들도 대부분 비슷한 모습인데요.

'타이거(TIGER) Fn메타버스 ETF', '코덱스(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 'KB스타(STAR) 아이셀렉트(iSelect) 메타버스', '하나로(HANARO) Fn K-메타버스MZ' 등 4개 ETF의 주가는 지난달 중순을 고점으로 적게는 9%에서 많게는 19%까지 빠졌습니다.

KODEX K-메타버스액티브 ETF의 고점 대비 하락률이 19.2%로 가장 높습니다. 이 상품은 한 달 전 기준 수익률이 29.7%로 가장 좋았죠.

4개 ETF의 구성종목에도 약간의 변화가 있었는데요. 당시엔 하이브, 펄어비스 등 엔터·게임 기업을 가장 큰 비중으로 담고 있었습니다.

여전히 엔터·게임·플랫폼 등 관련 기업의 비중이 높지만, TIGER Fn메타버스의 경우 가장 높은 비중으로 담은 종목이 기존 하이브에서 LG이노텍으로 바뀐 부분이 눈에 띄는군요. KBSTAR iSelect 메타버스는 네이버의 비중을 기존 8%대에서 10%대로 높이면서 가장 많은 비중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기존에 11%대로 담고 있던 하이브의 비중은 소폭 줄었습니다.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던 만큼 일정 부분 차익실현에 나선 모습입니다.

메타버스 ETF 4종의 구성 종목 현황. [사진=ETF체크]

4개 종목 중 확장현실(XR)에 필요한 기술을 직접 구현할 수 있는 LG이노텍, LG디스플레이 등을 높은 비중으로 갖고 있는 TIGER Fn메타버스에 가장 관심이 가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기존 ISA 분투기 계좌에 담고있는 TIGER 미디어컨텐츠와 겹치는 종목이 많다는 점인데요.

TIGER Fn메타버스는 가장 높은 비중의 2종목에 교체가 있었지만 여전히 하이브, 에스엠, JYP Ent. 위지윅스튜디오 등 TIGER 미디어컨텐츠가 이미 포함하고 있는 종목을 높은 비중으로 가져가고 있습니다.

앞선 분투기에선 국내 메타버스와 함께 해외에 상장된 종목 중 메타버스 수혜를 볼 수 있는 ETF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도 가졌는데요.([ISA 분투기]⑫ 'META'에 투자하고 싶다면?…'이 종목' 담은 ETF 주목)

마침 미국 빅테크 종목도 최근 높아진 증시 변동성 등의 영향을 받으며 주가가 소폭 하락해 관련 ETF들도 최근 고점 대비 상승폭이 줄어든 상태입니다.

이들 종목 중에서는 엔비디아,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플랫폼스(옛 페이스북) 등을 주요 종목으로 담고 있는 '타이거(TIGER) 미국테크TOP10 INDXX'가 가장 눈에 띄는데요. 국내 메타버스 ETF 매수는 조금 더 미뤄두고, 국내 상장 해외 ETF인 TIGER 미국테크TOP10 INDXX를 담아보겠습니다. 이 종목도 조금씩 추이를 보며 추가 매수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요. 국내 자산운용사들이 선보이고 있는 글로벌 메타버스 테마 ETF를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운용사들은 다양해진 국내 투자자들의 수요에 발맞춰 해외 상장 종목으로 구성된 글로벌 메타버스 ETF를 앞다퉈 출시하고 있습니다.

/오경선 기자(seono@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