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틀치도 안남았다"…'시멘트 대란' 해결사로 나선 삼표·쌍용·한라


시멘트협회, 수급 차질 해소 위한 계획 발표…"온실가스 배출권 등 정부 지원도 절실"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연탄 가격이 폭등하면서 최근 시멘트 대란이 일어나자 관련 업체들이 수출 물량을 내수용으로 전환하는 등 안정화 방안에 나섰다. 또 사태 진정을 위해선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량 추가 조정 등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한국시멘트협회는 30일 입장문을 통해 시멘트 증산과 수출 축소 등의 계획을 밝혔다.

사진은 러시아산 유연탄을 하역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사진은 러시아산 유연탄을 하역하는 모습. [사진=뉴시스]

먼저 관련 업체들은 정기 보수와 친환경 설비투자 때문에 가동을 중단했던 킬른(시멘트 제조용 소성로) 15기 중 7기를 다음달부터 재가동하기로 했다. 7기의 킬른이 재가동되면 생산량을 더 늘릴 수 있다.

또 국내 수급 안정을 위해 수출용 제품 일부를 내수용으로 돌린다는 계획이다. 삼표와 쌍용, 한라 등은 이미 국내 부족 물량을 해소하기 위해 이달 출량을 52%나 줄였다. 업체들은 향후 국내 시장 수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수출 축소 등을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업계가 이처럼 나선 것은 유연탄 가격이 폭등하면서 시멘트 수급 대란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지난 28일 현재 시멘트 재고량은 65만t으로, 이 중 장기 보관으로 시멘트가 굳어 판매할 수 없는 재고 30만t을 제외하면 사실상 재고량이 35만t에 불과하다. 봄 건설 성수기 때 전국 하루 출고량이 20만t인 것을 고려하면 이틀 물량도 남아있지 않은 것이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최근 시멘트 공급 차질은 동절기 정기 설비 대보수와 탄소중립 관련 환경투자 시행으로 인한 일시적인 생산 및 재고 감소에 건설현장의 시멘트 수요 증가까지 발생한데 따른 영향"이라며 "시멘트 생산을 넘어서는 수요 증가와 재고 부족 상황 타개를 위해 설비의 적기 가동에 박차를 가하고 수급 안정에도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업계는 제품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정부 지원도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업계는 정부를 향해 ▲온실가스 배출권 할당량 한시적 추가 조정 ▲질소산화물 배출부과금제도 한시적 유예 등 환경 규제를 일부 완화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업계는 증산을 통해 시멘트 수급난을 빨리 해소하려면 물류 환경 개선도 병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전운임제(일몰제) 폐지, 대체 물류기지 조성, 성수기 시멘트 전용열차 확대 등 중장기적인 정책을 정부가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한국시멘트협회 관계자는 "이번 시멘트 공급차질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요처와 건설현장 근로자 등 모든 이들에게 심려를 끼친 점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공급차질을 최소화해 건설현장이 원활하게 가동되는 등 국민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틀치도 안남았다"…'시멘트 대란' 해결사로 나선 삼표·쌍용·한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